주가원리. 주식으로 돈버는 법 - 장기투자는 이럴때 하는 것이다

어려운 경제난 과 더불어 주식시장 역시 쉽지않은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한두달 전만해도 1000선이 무너지네 마네..또 지금은 1200에 안착하네 실패하네..하며 불안한 심리를 그대로 반영하는 듯 합니다.

주식을 제테크 수단으로써 혹은 인생역전의 기회로써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필수가 되는 전제는 '주식을 매매해서 꾸준히 돈을 벌 수 있어야 한다' 일 것입니다.

그것이 단타가 되었던 스윙이 되든 장기투자가 되던지 결국 수익이 나야 하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주가의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주가의 원리는 크게보면 단순하고 세세히 들어가면 다양해 지며, 한꺼번에 다 다룰 수는 없으므로 여러번에 나눠서 연재할 생각입니다.

어쩌면 원론적인 글이 될 수 도 있지만 몇년간 주식시장을 접해온 실전투자자라서 결국 이 기본적인 것을 머리가 아닌 몸으로 이해했을때 수익이 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럼 장기투자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지요.


주식 시장은 심리전

주식 시장은 심리전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누구나 걸려들기 쉬운 대중심리에 말려들면 거의 100전 99패 정도는 확실하단 것입니다.

1승은 뭐냐구요? 그것은 욕심이 없이 적은 비중으로 투자한 분할매수자일 경우 처음에는 손해를 보더라도 여유있는 총알로 결국 손해를 보지않고 빠져나올 수 있기에 그렇게 표기한 것일뿐 사실 거의 100전 100패라고 봐도 무방하지요.

2007년 벌써 재작년이군요..

여기서 주목해야만 할 사실은 주가 2000포인트 였던 시점에 1800-2000포인트 사이에 장기투자를 할려고 뛰어드신 분이 매우 많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분들은 지금 엄청난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겠지만...

그런데 이분들이 바보여서 그렇게 비쌀때 장기투자를 한다고 주식을 왕창 사셨을까요?

그건 아니란 사실입니다. 당시의 미디어의 상황이나 증권사의 애널들의 호평으로 주가는 마치 이대로 폭등하여 5000까지 행진을 계속할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들고 너도나도 더 늦기전에 너도나도 주식시장으로 뛰어드는 분위기에 어쩌면 그들의 선택은 지극히 당연한 것일 수 있습니다.

바로 대중심리이며 언제나 대중심리대로 움직일경우 당하는 것이 주식시장입니다.

이것을 아셔야 합니다.
주식시장이란곳은 최고의 장미빛 전망일때 거의 대부분 가장 높은 고점이 되고, 매우 암울한 전망으로 거덜떠 보지도 않을때 오히려 진정한 바닥이란 것입니다.

가장 전망이 나쁠때가 바닥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주식시장은 미래를 선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지금이 최악이라면 그 주가는 몇달전에 반영이 되어 버린것이고 앞으로 회복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서 주가는 점차 안정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언제 주식을 사야 하는가

자 그럼 무엇을 망설이시는 지요.
지금 상황이 어떻습니까?

몇개월 전보다 체감 수치가 더 나빠지고 최악의 경제상황과 경제위기로 마치 나라가 망할것도 같은 분위기지요?

그런데 주가는 1000을 깨고 900선이 무너진 상황이었던 몇개월 전보다 지금은 1000에서 1200선사이에서 안착시도를 하느냐 마느냐 하는 단계에 와 있습니다.

그리고 1800대 2000대에 장기투자를 하려고 뛰어드신 분들이 지금은 무서워서 사질 못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감히 말씀드리자면..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겁을 낼 단계가 아닙니다.

고가대비 반의 반토막이 난 대형주에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이고 여유자금에서 분할로 매수를 하며 꾸준히 모아가야 할 시기입니다.
지금의 추세에서는 등락폭이 심하니 심리적으로 밀리는 날일 수록 더 좋을 것입니다.
1200대의 안착이 나오고 1400대가 간다면 그때 또 관심을 가다가 설마설마 하다 다시 1600대 1800대가 온다면 그때 또 사실건지요?


유일무이한 주가원리

잊지마세요.

주식으로 돈을 벌 수있는 유일한 주가의 원리는

"쌀때 사서 비쌀때는 파는 것" 입니다. 

장기투자로 돈을 크게 벌 수 있는 기회는 아무도 주식을 사려사지 않을때 나마져도 겁나서 주식은 안하고 떠나야 겠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시기 입니다.
다만 절대로 회사가 망하지 않을 회사 가치대비 주가가 현저하게 낮은 대형주를 분할 매수를 한다는 전제하입니다만...

누구나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미 오를만큼 오른 주식을 사는게 대부분의 손해보는 개인투자자의 패턴이지만 그기에 동참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도 없습니다.

항상 명심하세요.
주식시장은 역발상이 사고를 하는 사람만이 돈을 벌 수 있는 곳 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은빛늑대(天狼)

MIXI (Martial arts, Investment in stocks X Information tech) World...since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