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택청약종합저축" 허와실, 누구를 위한 만능청약통장인가?
    주식 경제 재테크 뉴스정보 2009. 5. 10. 13:51
    반응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허와실. 누구를 위한 만능청약통장인가?

    요즘 지난 6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속칭 '만능청약통장' 이라고 불리는
    "주택청약종합저축" 의 가입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을 통합하여 각각의 청약상품에 걸려있던 제한을 없애 주택소유 여부나, 세대주,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 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공주택이나 민영주택, 평수 제한도 신경 쓸 필요가 없으며 청약통장은 오랜기간 가입을 할 수록 당첨확율이 높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이득이라 해당 은행사는 적극홍보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취급은행은 우리·신한·하나·기업은행, 농협이며, 납입금도 매월 2만~50만원까지 5천원 단위로 자유롭게 낼 수 있으며,  청약부금이나 예금처럼 일정 금액을 예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적립식을 택했을때 실적인정금액은 청약저축과 같은 월10만원으로 제한을 두고 있으므로 1순위를 위한 투자를 목적으로 할 경우 월 10만원의 금액이 최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만능통장
    국토해양부 청약종합저축 보도자료

    1인당 청약통장은 청약저축, 부금, 예금, 주택청약종합저축 중 하나만

    이말은 기존에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주책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려면 기존의 통장을 해약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2년이나 1순위 자격을 만들어 놓은 기존의 청약통장 보유자라면 깨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실 깨는건 비효율적이구요.


    기존의 가입자는 가족명의로 만들기를 추천 

    그래서 기존의 가입자들은 이전 통장을 계속 보유하고 가족들마다 만능청약통장이라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입 년수에 따라, 금리도 달라지는데 지금의 금리라면 2년 이상 유지할 경우, 4.5% 이상도 가능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과연 누구를 위한 만능청약통장인가?
    
    여기서 생각해 볼 문제가 한가지 있습니다.

    현 정책이 발표된 시점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는 것이 안하는 것보단 유리하단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한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과연 이 정책이 누구에게 유리한 정책인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됩니다.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이나 무주택자와 서민들을 위한 정책은 아니다
    란 것입니다.


    사실 기존 상품들이 통합되고 제한이 없어졌다는 것은 바꾸어 말하자
    그만큼 청약경쟁률이 높아졌고 제한이 없어졌다는 의미도 되는 것입니다.

    기존의 청약저축 만큼은 세대주이면서 무주택자라는 기준이 있었기에 해당평형에서 만큼은 당첨확률이 부금이나 예금에 비해 높았던 것이고 그래서 투자가 목적이 아닌 실제로 집을 마련하기 위한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의 만능통장 이라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바뀌면서 한정적이든 경쟁율이 돈많은 부자나 투자자들에게도 참가의 기회가 주어진 것입니다.

    어찌보면 좋을 것 같은 화려한 능력의 만능청약통장이지만...실상을 알고보면 현 정부의 "거꾸로 정책"과 맞물려있는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정책입니다.

    일단 기존의 청약통장이 없는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결국은 돈있는 사람들이 서민들에게 할당되어야 될 분양권을 싹쓸이해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되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