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시장, 잃지 않기위한 초보투자 입문법 일곱가지
    주식 경제 재테크 뉴스정보 2010. 1. 7. 17:45
    반응형


    주식시장에 처음 발을 들여 놓을때는 누구나 희망과 대박의 꿈을 안고 입문하게 된다.

    그러나 막상 지나고 보면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들고 전문가가 추천해 준 종목들을 따라다니며

    감에 의존한 매매(뇌동매매)를 하다보면 결국 현저히 줄어든 계좌와 걱정섞인 한숨 뿐만 남게 되는것이 개인투자자의 일반적인 패턴이라 할 수 있다.

    결국은 많은 돈을 잃고나서야 이제야 주식시장의 냉혹한 현실에 두려움을 느끼고 두가지 선택중 한가지를 하게 된다.

    눈물을 머금고 주식시장을 완전히 떠나거나 언젠가 복수를 다짐하며 재기를 노리고 다시 돌아오거나...하지만 어느쪽을 택하더라도 이미 많은 손실을 본 상태에서는 후회만이 남을 뿐인 것이다.

    주식투자, 잃지않기 위한 초보투자 입문법

    그러므로 초보투자자로서 첫 입문시기의 투자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돈을 많이 버는것이 목적이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방법과 매매법을 익히는 것이 목표가 되야만이 냉혹한 시장에서 오래살아남고 이것이 바로 고수가 되는 길과 상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에서 잃지 않기위해 초보투자자로서 반드시 기억해야할 입문방법은 무엇일까?


    잃지 않기위해 초보투자가 반드시 명심해야 할 일곱가지

    첫번째. 투자 가능한 여유 자금을 책정하라

    "주식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하라" 이말은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대박을 꿈꾸며 있는돈 없는돈 신용까지 쓰면서 뛰어드는 분들이 있다.
     마치 종잣돈이 크면 빨리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서...
    단언컨데 초기 종잣돈의 크기와 수익은 절대 비례하지 않는다.
    정말 열번은 잃는다 생각하고 잃어도 지장없을 돈으로만 시작하라.
    그렇다면 열번을 다 잃기전에 잃지 않는 법과 버는 법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 것이다.

    두번째. 자신의 투자성향을 먼저 파악하라

    단기,중기,단기 투자인지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분이 있다. 장기투자를 한다는 분이 매일매일 차트를 보면 일희일비 하는...장투에 하루하루의 차트는 중요하지 않다. 이런사람이 되어선 안되는 것이다.
    투자성향에 따른 매매법은 모두 다르다. 그에따라 공부해야 할것 역시 틀리다.
    말로만 장투를 하는 잡성향의 투자자가 되지 말자.

    세번째.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의 전문가가 되어라

    요즘 주식투자는 집에서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HTS를 사용해서 하는 개인투자자가 대부분이다.
    그만큼 HTS에는 강력하고도 다양한 기능들이 숨어있다. 또한,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수수료의 저렴함이란 이득도 있다.
    전쟁을 할때는 전략(시장을 보는 눈)과 전술(매매기술)도 중요하지만 무기(HTS) 자체를 잘 다뤄야 승리하는 것이다.
    시장에 뛰어들기전에 HTS를 먼저 능숙히 다루어라.

    네번째. 애널리스트를 포함한 주식 전문가의 추천을 그대로 믿지마라

    개인적으로 주식시장만큼 합법적인? 사기꾼이 많은 곳도 없다고 생각한다.
    금융회사 혹은 증권사에 소속되어 있는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말은 투자에 있어 참고사항일 뿐이다.
    말은 상황에 따라 바구면 그만이고 그들은 절대 투자자의 수익여부를 책임져주지도 않고 관심도 없다. 그리고 소속사가 바로 기관이고 그들은 개인투자자의 이익을 위해 움직여주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또한, 인터넷상의 수많은 자칭 전문가를 만난다면 조심하고 또 조심하라.
    어떤 달콤한 말로 유혹을 하든지간에 꾸준한 수익을 내어주지 못하는 전문가라면 절대로 믿지마라. 
    주식시장에서 믿을 사람은 오직 한사람 바로 자신 뿐이다.

    다섯번째. 시장의 큰 흐름을 먼저 파악하고 흐름에 맡겨라

    시장은 종목에 우선한다.
    시장이 나쁜데 종목이 좋기 힘들고 시장이 좋다면 정상적인 종목이라면 움직이기 마련이다.
    특히 대형주를 거래할때는 시장(KOSPI)의 상황을 먼저 보고 매수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투자자들 중에 입문하자마자 세력주, 작전주 등 하루에 15% 상한가를 가는 주식만 따라다니며 매매하는 분들이 있다. 이런분들 100% 망한다.
    짧은 글에 다 설명할 순 없지만 급등주에서 내는 수익보다 대형주에서 꾸준한 몇 %의 수익을 유지한느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다.

    주식의 성공한 고수들을 보면 꾸준한 수익을 복리로 늘려간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잊지마라.
    대박은 그 과정에서 한번씩 찾아오는 선물일 뿐이다.
    시장의 흐름을 먼저 읽는 안목을 길러라.

    여섯번째. 종목을 사야 되는 이유와 팔아야 하는 경우를 먼저 확정하고 매수하라

    주식 개별 종목을 매수할때 "오를것 같아서" 라던지 "싸 보여서"라는 극히 주관적인 이유로 매수하는 분들이 있다. 이것도 100% 망하는 지름길이다.
    주식을 매수할때는 남에게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타당한 매수이유가 있어야 한다.
    또한 매수할대의 이유와 연계해서 매도할 경우를 먼저 정해놓고 매수를 들어가야 한다.그렇지 않다면 끝없이 주가가 떨어져도 팔지않고 물려있게 되는 경험과 수익이 나도 팔지못해 도로 떨어져서 물리게 되는 경험을 해 보아야 할 것이다.
    배팅을 할때는 수익시 이익을 보고 팔 매도시점과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을때 타협할 손절 가격을 이미 정하고 사라.

    일곱번째, 배팅은 신중하게 하되 배팅후에는 게임을 하듯 편안함 마음으로 즐겨라 

    이 말의 의미를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실패한 투자자일수록 배팅을 게임처럼 가볍게 대충라고 주식을 매수한 후에는 이미 바꿀 수도 없는 상황에서 조마조마해하며 오르길 기도한다. 그러나 결과는 원하는대로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이런 투자자는 100% 살아남을 수 없다.
    배팅 즉, 주식매수의 시점에서 수십번을 검토해보고 기다려서 안전한 지점에서 신중히 매수하고, 배팅후에는 편안한 마음으로 매도시점을 기다려야 한다.
    만약 배팅후 초조하고 두렵다면 배팅금액을 줄여야 한다. 


    이번 포스팅은 조금 넓게 접근한 개념적인 방법론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차후 시간이 되면 각각의 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의 글을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주식시장에서 잃지 않기위해 초보투자자가 명심해야 할 입문법 일곱가지"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