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투자 격언 모음
    주식 경제 재테크 뉴스정보 2009. 1. 15. 19:33
    반응형

    << 주식 격언 모음 >>

    주식 투자의 성공 비법은 과연 무엇인가.
    주식은 귀신도 모른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변수가 많다는 얘기일 것이다.
    특히 한국 증권시장은 예측 불가능한 변수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누구도 알려줄 수 없는 성공 비결. 그러나 어디나 정석은 있는 법. 원칙을 지키면서 나가면 길은 보이기 마련이다.
    주식 격언 속에서 찾아보는 주식 성공법!!

    <욕심을 버려야 고지에 도달한다>
    주식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보면 대부분 지나친 욕심 때문이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래서 주식은 [욕심 극복의 과정]이라는 말까지 있다. [주식에서 딸려고 하는 것은 잃으려는 시작]이라는 말처럼 욕심이 눈앞을 가리면 승리는 보이지 않게 된다. 모의투자를 할 때는 잘 되다가 실제 투자를 할 때 잘 안되는 이유도 바로 욕심 때문이다. 자,욕심을 버리라. 그러면 저기 고지가 보일 것이다.

    <인간 본성을 극복하라>
    주식명인들은 도대체 어떻게 해서 억만장자의 대열에 올라섰을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한판의 주식 승부는 곧 인생사라는 말이 있다. 탐욕과 공포, 미련과 집착, 불안과 흥분, 절망과 환희 등이 어우러진 한편의 처절하고도 치열한 드라마라는 얘기다. 주식명인들은 인간의 본성을 극복해낸 사람들이다. 그들은 욕심을 버리고 공포를 버리고 미련을 버리고 불안과 초조를 버리고 흥분하지 않고 고정관념을 버렸다. 주식이라는 드라마에서 주인공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버려야 한다.

    <노력은 성공의 지름길>
    노력은 성공의 어머니. 비단 주식투자 뿐만 아니라 인간사 모든 분야에 통용되는 말이다.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일이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사람들은 다양한 기법을 이용한다. 어느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공통점은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주식투자에서 운이 작용할 수도 있지만 주식을 알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만 끝내 이길 수 있다.

    <거래에는 내일도 있다>
    주가는 경기변동에 따라 장기적으로 움직이지만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쉴새없이 움직인다. 주식을 매매하려고 증권회사에 나가면 부단히 변화하는 단기 시세 변동에 현혹되어 당장 의사결정을 하지 않으면 큰 손해를 볼 것 같은 착각에 빠지게 된다.
    돈벌이 할 기회나 손해를 만회할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눈앞의 이익에 집착하지 말고 긴 안목에서 여유있게 생각하라. 과열되었을 때 냉정을 되찾고 내일을 바라보라. 주식거래에는 내일도 있다.

    <쉬는 것도 투자>
    증시전망이나 주가의 움직임이 불안정할 때는 잠시 쉬는 것이 상책. 먼발치에서 지켜보면서 주식시장 전반을 돌아보는 것이 시야를 넓히는 길이다. 주식매매에 있어서 쉬는 것도 하나의 중요한 전술이다. 끊임없이 사고 팔지 않으면 불안하다는 사람도 있는데 때로는 쉬는 게 유익할 때도 있다.
    신중을 기하고 확신을 갖고 투자했는 데도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누구에게나 슬럼프는 찾아오는 법. 쉬는 기간을 재충전의 기회로 삼으면 반드시 한단계 도약하게 된다.

    <날카로운 경계심으로 무장하라>
    주식은 매우 위험한 게임이다. 날카로운 경계심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언제 질지 모른다. 돈을 버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손실을 방관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두배, 세배 재산이 증식되었을 때는 투자금액을 더이상 늘리지 말아야 한다. 초기 투자가들이 이익을 조금 보고난 후 큰 실수를 범하는 이유는 경계심이 없기 때문이다. 항상 날카로운 경계심으로 무장하고 있어야 한다. 성공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보다는 실패를 염두에 두는 일이 중요하다.

    <천정 3일 밑바닥 1백일>
    주가가 높을 때보다 바닥을 기고 있을 때가 훨씬 길다는 의미이다. 천정에서 비교적 기간이 긴 것은 2중 천청, 3중 천정, 보합천정이 있고 짧은 것에는 V형 천정이 있다. 천정의 기간이나 형태를 생각할 때 주식의 습관, 습성, 시세 환경 등을 충분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어쨌거나 천정은 본질적으로 짧기 마련이다. 매매가 없으면 천정도 사라진다는 뜻이다. 천정이라고 생각될 때는 전광석화처럼 움직여 팔아버리는 것이 상책.
    인기 없는 주식은 저가권에서 오랫동안 헤매기 마련인데 이런 주식은 성급히 사지 않는게 좋다. 또 주가란 어느 정도 오른 경우 더 오를 확률보다 내릴 확률이 크다. 천정시세는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그 후에는 상당기간 내림세가 이어지는 법.

    <모든 사람들이 비관하는 바로 그때 사두라>
    주가가 내릴 때 탄식소리도 깊어지고 더욱 내릴까봐 비관에 빠지기 쉽다. 남이 장에 가면 따라가는 것이 인간심리지만 군중심리에 역행하는 것이 때로는 큰 수익을 가져다 준다. 모두가 비관하고 있는 바로 그때 당신은 재빨리 움직여야 한다.

    <덤비는 물고기는 낚시에 걸린다>
    주식시장은 루머와 정보가 난무하는 정보전쟁터이다.정확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면 천군만마를 얻은 것이나 다름 없다.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신중하게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서두르면 실수가 생기는 법, 덤비다가 낚시에 걸리면 그날 저녁 매운탕 거리 밖에 더 되겠는가.

    <아직은 이미, 이미는 아직>
    아직 살 때가 아니라고 생각될 때는 이미 살 때가 된 것이며 이미 살 때가 되었다고 생각될 때는 아직 사지 말라는 뜻이다. 반대로 아직 팔 때가 아니라고 생각했을 때는 팔 시기가 된 것이며, 팔 시기라고 생각했을 때 팔아서는 안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 시세는 이미 천정이다]라고 할 때는 아직 천정이 아니고 [아직 천정이 아니다]라고 했을 때 천정이라는 것이다.이것은 일종의 感(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주식 매매를 할 때 이 정도의 감이 없어서는 곤란하다. 아리송한 얘기 같지만 결론은 하나. 투자가들의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심리를 역으로 이용하라는 말이다.

    <시세에 졸업이란 없다>
    정치, 경제, 사회, 심리까지 주가를 결정하는 요인은 너무도 많다. 수없이 많은 주가 변동요인은 수많은 형태의 주가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개인의 짧은 경험으로 장래 주가를 쉽게 예측할 수 없다.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바로 시세 판단. 이렇게 어려운 것을 알아내려면 졸업하지 않고 평생 공부하는 길 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

    <에어콘은 겨울에 사라>
    주가는 기업실적이나 배당성향, 경영자 능력과 성장가능성 등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결정된다. 그러나 국내외 경기 변동이나 증권시장의 내적인 요인에 의해 주가가 침체상태에 놓여있을 때는 우량기업의 주식도 과소 평가되기 쉽다. 과소평가 되었을 때 우량주를 사두면 장세가 회복될 경우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에어콘은 여름에 품귀현상을 빚지만 한겨울에는 싼값에다 무이자 할부까지 실시한다.

    <남이 가는 뒷길에 꽃동산이 있다>
    인기업종의 인기종목에 관심이 가는 것은 인지상정. 인기주는 거래도 활발하고 주가의 기복도 심하여 쉽게 차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기주는 이미 가격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자금이 많이 필요한데다 기대한만큼의 투자효과를 보는 것도 그리 쉽지 않다. 비인기 종목 중에서도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성장성이 높은 종목이 있기 마련. 숨어있는 1인치가 아닌 숨어있는 주식이 인기주보다 훨씬 큰 수익을 안겨줄 수도 있다.

    <매입은 색시처럼, 매도는 제비같이>
    쌀 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주식투자의 정석이다. 적당한 매입과 매도시기를 잡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비결.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다. 주가가 하강국면에 들어서면 바닥까지 기다리지 말로 조금씩 매입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주가가 최고가에 이르기를 기다리지 말고 어느 시점에서 과감하게 매도해야 한다. 매입은 신중하게, 매도는 신속하고 과단성있게!

    <달걀은 한바구니에 전부 담지 말라>
    종목선택은 주식투자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업종이나 종목에 따라 주가변동이 큰 주식이 있는가 하면 주가변동폭이 작은 안전한 종목도 있다. 투자준비금이 적을 때는 분산투자를 할 수 없겠지만 자금이 어느 정도 확보된 투자가라면 분산투자가 바람직하다. 집중투자는 적중했을 때는 이익이 크지만 그 반대일 경우 위험부담이 크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았다가 떨어뜨렸을 경우 다 깨질 수가 있다. 전부 얻으려고 했다간 전부 잃을 수도 있다는 얘기.

    <촛불은 꺼지기 직전에 가장 밝다>
    거래량이 폭주하고 시세가 많이 올라 대호황일 때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장세가 쉽게 무너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호황일 때는 크고 작은 호재들이 더욱 부각되기 마련이어서 장세는 더욱 열기를 뿜게 된다. 주식시세는 오름세가 있으면 반드시 내림세가 있다는 사실을 결코 망각해서는 안된다. 꺼지기 직전의 촛불이 가장 밝은 빛을 발하듯 대호황일 때가 바로 하락 직전의 장세라는 것을 명심하고 항상 경계해야 한다.

    <독수리는 참새를 잡아 먹는다>
    주식시장의 승패는 빨리 올바른 정보를 입수하는 데 달려있다. 증권시장에 나도는 정보 중에는 루머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정보와 루머를 구별하고 재빨리 대처하라. 정보에 약한 투자가가 참새라면 정보에 빠른 투자가는 독수리에 비유될 수 있다. 참새는 항상 독수리를 경계해야 한다.

    <새술은 새부대에 담아라>
    주식투자에서 성공만 계속된다면 그이상 바랄 게 없겠지만 실패요소는 여기저기서 투자자를 노리고 있다. 한번 실패하면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시세흐름에 둔해지고 조급해진다. 실패는 빨리 잊을수록 좋다. 새로운 기분으로 앞으로 나가라. 새술은 새부대에! 아픈 과거는 빨리 잊고 성공을 향해 달려 나가야 한다.

    <산이 깊으면 계곡도 깊다>
    크게 오르면 크게 내릴 수도 있는 법. 주식은 크고 작은 파동을 그리며 변화한다. 주가의 파동이 적을 때는 장세 분위기가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지만 주가가 큰 폭으로 움직이면 장세는 대호황으로 전개된다. 그러나 어느 정도 차익이 나면 팔자는 물량이 나오게 되고 주가는 순식간에 큰 폭으로 떨어지기 마련이다. 우량주라도 투기성이 있는 주식이라면 등락폭이 크다.
    산이 높으면 골도 깊기 마련.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더라도 어느 정도 지나면 다시 큰 폭으로 떨어지는 주가의 특성을 함상 염두에 두라.

    <숲을 보고 나무를 잃지 말라>
    주가는 개별 종목의 주식가치 평가보다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에 따라 움직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장세를 살피며 매매 시기를 선택해야 한다. 특정 업종이 상승세를 보인다고 해서 그 업종 전체가 같은 폭으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전반적인 시장분위기라는 숲을 주시하되 개별종목을 잘 살펴 나무를 잃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작은 움직임에도 투자가의 뜻이 있다>
    큼직한 호재나 악재가 출현해 주가가 큰폭으로 등락을 거듭하면 투자가들은 긴장하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면 미미하게 움직이는 주가에 자칫 소홀하기 쉽다. 주가의 작은 움직임을 면밀히 살피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작은 것도 알뜰하게 챙기라. 작은 원인을 규명하고 주의깊게 관찰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주가는 옛집으로 간다>
    주가는 전반적인 장세변화에 따라 움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개별기업의 실적이나 전망이 주가에 반영된다. 주식의 가치가 주가에 적게 반영된 종목은 약세국면에서 다른 종목에 비해 내림폭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반면 장세가 호황국면으로 돌아서면 상대적으로 오름폭이 크다. 우량주를 선택할 때 당장은 주가 변동으로 인한 수익이 적을 수도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오를 때는 계단으로 내릴 때는 엘리베이터로>
    주가는 단계별로, 종목별로 마치 계단을 밟아 올라가듯 서서히 오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하락할 때는 급격히 하락한다. 주가 시세는 인간의 마음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기대심리는 일시에 확산되지 않기 때문에 아주 천천히 번져나가지만 불만이나 공포심이 있을 때는 반응이 격렬하기 마련.
    하락세는 상승세보다 훨씬 급격하다. 계단으로 힘들게 올라가서 순식간에 떨어질 때의 허무함이란. 하락이 훨씬 급격하다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한다.

    <연줄을 남겨놓듯 투자자금도 남겨두라>
    주식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 혹시 실패하더라고 생활기반에 금이 가서는 안될 일.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예상이 빗나가 주가가 하락하면서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주가가 투자가의 예상대로만 움직여 준다면 더이상 바랄게 없겠건만. 오를 것이라고 확신하고 매입했던 주가가 하락했을 때 여유자금이 있다면 추가로 매입해서 매입단가를 낮출 수도 있다. 투자자금을 남겨두는 일을 잊지말라.

    <대중은 항상 틀리고 있다>
    대중은 진리보다 착각을 사랑하고 사물을 깊게 보려 하지 않는 속성이 있다. 당신이 얕고 표면적인 사고방식을 가졌다면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힘들다. 또 재료나 정보에 얽매여 있으면 주식투자에서 백전 백승하기 어렵다. 무엇보다도 거짓정보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중에서 벗어 나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알고 행하지 않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다>
    주식이 오를 때 [난 알고 있었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정확한 예측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매매해서 이익을 손에 넣는 것이다. 주식예측도 어렵지만 과감한 매매도 힘든 법. 예측과 함께 주식 매매를 실행으로 옮기는 훈련도 필요하다. 그래서 주식매매에는 정신력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어떤 기회든 표면적으로는 항상 불확실하고 부정확하다. 시세를 이기기 위해서는 불확실과 부정확 속으로 뛰어들어 성공을 끌어내야 한다.

    <내림 시세의 매입은 바닥을 사지 않으면 이익이 적다>
    주식에는 상승트렌드와 하강트렌드가 있기 마련. 상승트렌드일 때 주식매입을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상승보다는 하강 기류 때 출동한다. 고가를 기록한 주식이 하강할 때 대시세를 잊지못하고 또 상승할 것 같은 기분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강트렌드에서 매수하는 것은 위험하다. 바닥에서 사지 않으면 이익을 보기 어렵기 때문.

    <시대의 취미에 맞는 미인이 아니어서는 안된다>
    주식에서 말하는 미인이란 사람을 끌어당기는 강한 매력과 인기가 있는 주식을 말한다. 주식투자를 할 때는 미인을 선택해야 하고 그 미인은 그 시대의 취미에 가장 잘 맞는 것이어야 한다. 미인이 아닌 주식이 인기를 얻기란 힘든 법.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주식을 샀는데 좀처럼 오르지 않는 이유는 미인이 아닌 주식을 샀기 때문이다. 천정이나 고가권에서 산 경우를 제외하고 미인주식은 기세좋게 쭉쭉 올라가기 마련이다. 미인은 어디서나 환영받는 법.

    <미인은 소형주에 한한다>
    사람마다 미인을 보는 기준이 다르다. 그러나 주식에서는 대체로 미인이 정해져 있다. 미인은 첨단기술, 고기술관련의 재료를 갖는 주식이다. 주식에 있어서 미인은 어디까지나 소형이고 매매상대로 강한 것이어야 한다. 첨단기술, 고기술 관련의 소형주, 소형재료가 주식시장의 미인이라는 의미이다. 대형주와 대형우량주는 미인이 되기 힘들다. 주식시장에서는 아담한 사이즈가 사랑받는 다.

    <시세는 값의 고저이며 그 高(고)를 팔고 그 低(저)를 산다>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한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 중에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 이익을 남기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장사는 기민하게 움직이지 않으면 이익을 남기가 힘들다. 시대의 유행이나 변화에 재빠르게 순응할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하다. 진지하고 꼼꼼한 것은 주식투자에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진지하고 꼼꼼한 사람은 대부분 완고하고 융통성이 없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성격이라고 하겠다. 주식으로 성공하려면 유연하고 융통성 있으며 계산에 밝아야 한다.

    <공격은 최대의 방어>
    수비 축구, 수비 야구라는 말은 있지만 수비 주식이라는 말은 없다. 주식의 본질은 변화와 혼란이므로 수비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수비주식을 생각했다면 다른 방법으로 재산을 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주식투자는 적극적인 공격만을 필요로 한다. 신중하게 시작하되 바로 이때다 싶을 때 과감하게 공격을 감행해야 하는 것이다. 공격을 감행하다가 그것이 실패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는 신속하게 퇴각하라. 퇴각도 공격의 일종이다.

    <우발심을 삼가하라>
    시세를 판단할 때 感(감)도 필요하다. 하지만 우발적인 마음은 감이라고 할 수 없다. 시세의 움직임, 거래액 등을 충분히 조사한 뒤 비로소 주식 매매에 임해야 한다. 아무런 기준도 없이 단순히 우발심으로 사고 팔았다가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주식의 매매는 수고하고 성가실 정도로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 세밀하고 주의깊은 매매를 하지 않으면 성공은 기대하기 힘들다. [욱]하는 심정에서 주식시장을 찾지 말라.

    <시세의 실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斷(단)이라는 한자>
    주식매매를 할 때 결단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이 결단을 빨리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손해를 보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과 공포 때문이다. 불안과 공포가 몰려올 때는 손해를 각오하면 된다. 그러나 손해를 볼 결심을 하기가 어디 쉬운가. 그러나 가끔은 그런 마음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때도 있다.

    <내마음에 맞는 것은 모두 독이고 내마음에 맞지 않는 것은 약이다>
    감정이 내키는대로 매매했을 때 실패는 꼭 문밖에서 기다리고 있다. 마음이 내키는 매매는 모두 독이 된다고 생각하라. 천정에서 사고 싶고 밑바닥에서 팔고 싶은 것이 인간의 자연스럼 감정. 천정에서 팔고 밑바닥에서 팔면 마음이 후련하겠지만 이것은 아주 잠시일 뿐 그 뒤에는 후회가 찾아온다. 주식투자의 성공비결은 자신의 감정을 억제해야 한다는 점이다.

    <큰 성공 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
    주가는 며느리도 모르고 귀신도 모른다. 그만큼 주가는 예측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주식투자는 적당한 선에서 이익을 취한 후 미리 빠져 나오는 마음자세가 필요하다. 큰 성공을 거두었을 때 더 큰 성공을 기대하며 마음이 조급해질 수도 있다. 바로 그때를 조심해야 한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마음을 가라앉힌 뒤 새롭게 투자에 나서는 것이 좋다. 큰 성공을 거두었다면 잠시 한 호흡 쉬어가라.

    <돌이 뜨고 나무잎이 가라앉는다>
    우량주가 부진하고 내용이 좋지 않는 주식이 크게 움직일 때를 비유하는 말이다. 주가는 꼭 내용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다. 실력이 없어도 인기만 있으면 크게 움직이는 것이 바로 주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이 좋은 주식에만 투자하는 사람은 성공할 찬스가 줄어들게 된다. 우량주나 내용이 좋은 주라고 해서 특별히 안전한 것도 아니다. 우량주도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어 적자로 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주식은 매우 짧은 시간에 인기에 움직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무엇이든 첫발이 중요하다>
    첫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 말이 있듯이 주식에 있어서도 시작이 중요하다. 첫발을 잘못 내디디면 이익과 멀어지므로 가능한한 빠른 시간 내에 발길을 돌려야 한다. 시작부터 실패하는 이유는 단 하나. 매매를 시작하기 전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 충분히 조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안정권과 고가권에 대한 판단, 시세의 강약, 거래액, 환어음의 취결, 재료 등을 충분히 조사해야 한다.
    재료는 충분히 확인할 수 없으므로 큰 재료, 작은 재료 정도로만 파악해도 상관없으나 안정권이냐 고가권이냐 하는 것은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많은 투자가들은 제대로 따져보지 않고 주식을 사고 판다. 안정권인지 고가권인지 알 수 없을 때는 손을 대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 먼저 준비를 하라. 첫발이 중요하다.

    <젊은 시세는 눈을 감고 사라>
    주식투자를 할 때 가장 먼저 안정권인가 고가권인가, 시세가 젊은가 노령인가를 따져봐야 한다. 여러가지 지표를 조사하거나 차트를 잘 보면 금방 알 수 있는 사항이다. 주식이 안정권이고 시세가 젊다는 것이 확인되면 망설이지 말고 사야한다. 시세가 오르기 시작하면 공연히 불안해진다. 불확실하고 약한 시기에 눈을 감고 사버리는 것도 주식투자에서는 중요한 일이다.

    <시세는 시세에게 물어라>
    주식은 재료에 따라 오르내린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시세에는 시세 에너지라는 것이 있다. 시세는 에너지가 없으면 천정을 찔렀다가 떨어져 버린다. 시세를 시세에게 물으라는 얘기는 매일 시세의 움직임과 거래액을 잘 관찰하여 시세를 판단하라는 뜻이다.

    <늦었다 싶을 때 다시 한번 돌아보라>
    장세가 과열되어 있을 때는 대세를 타는 주식이 큰 이익을 안겨준다. 하지만 적당한 때 매수하지 않았다가는 천정에서 사게 될 수도 있다. 상투를 잡고 좋아했다가 큰 낭패를 당할 수도 있다. 이미 늦었다 싶을 때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시 한번 주변을 돌아보라. 그러면 거기에 분명히 실적에 비해 주가가 낮은 주식이 있게 마련이다. 앞으로 뛰어오를 주식을 발굴하는 것이 과열 장세에서 오를대로 오른 주식보다 훨씬 알차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일석이조를 노리라>
    아무리 주가 추세가 좋고 차트분석에서 두드러진 모습을 보여도 기업 실적이 뒷받침 되지 않는 주식은 위험하기 마련이다. 분기나 반기별로 실적체크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우량기업은 연말에 배당 이득을 올릴 수도 있어 그야말로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다. 기업실적이 뒷받침 되는 주식을 찾아라.

    <결정적인 순간을 찾아라>
    질 확률이 많을 때나 불투명할 때 승부수를 띄워서는 안된다. 평소 칼을 갈고 있다가 때가 왔을 때, 결정적인 순간에 나서야 한다. 그러나 한번에 모든 것을 걸면 안된다. 한 번에 모든 것을 걸었다가 실패하면 모든 것을 잃게 되고 만다. 나누어서 투자하되 각각의 투자에서 결정적인 순간을 찾으라.

    <부피가 크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일반투자가들은 싼주식을 많이 갖기를 원한다. 비싼 주식을 갖기 싫어한다. 왜냐하면 적은 돈으로 많은 양의 주식을 갖고 싶기 때문이다. 주식의 수량이 많고 적은 것은 소용이 없다. 양보다 질. 부실주, 저가주를 잔뜩 사두었다가는 어느날 자신의 주식이 휴지가 된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큰 보따리에 반드시 좋은 게 많이 들어있는 건 아니다. 실속있는 주식을 사라.

    <공들여 바닥을 만드는 주식을 사라>
    주식투자를 할 때 욕심을 내거나 과격하면 안된다. 화끈한 것도 위험하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여유자금이 아닌 남의 돈을 빌려 주식에 투자하게 되고 거기서 손해보면 또다시 빚을 얻게 된다.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하고 철저하게 공들여 바닥을 만드는 주식을 사야 한다. 가끔은 공을 들이지 않은 주식의 시세가 더 돋보일지 모르지만 공들인 주식의 성공확률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진다. 모든 대실패의 원인은 공들여 바닥을 만들고 있는 바닥주식을 사지 않기 때문이다. 눈앞의 시세에 이끌려 욕심을 내거나 과격하게 투자하는 일은 삼가하라.

    <승부를 여유있게 즐기라>
    승부를 위해 목숨을 거는 것보다는 승부를 즐길 때 뜻밖의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대폭락 투매와 같은 환상적인 패가 왔을 때 첫단추를 끼우고 때가 올 때까지 기다리라. 때가왔다 싶으면 천정에 이르기 전에 미리 빠져 나오는 것이 좋다. 7부 능선 쯤에서 다른 사람에게 먹을 것을 남겨두고 나오는 여유를 보이라. 또 10% 미만의 승률밖에 없는 주식을 추격하여 매수하는 것을 피하라. 항상 여유를 가지고 즐기는 자세가 중요하다.

    <과거나 현재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내다보라>
    주식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급등주 발굴이 모든 투자가들의 소망이다. 인기 테마 진단을 얼마나 정확히 하여 바닥권에서 매수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문제의 관건이다. 인기테마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경제변수나 증시변수를 과거보다 미래에 초점을 두고 재해석하는 습성을 가져야 한다. 주가의 변화가 일어나면 자신의 선입견을 버리고 물처럼 투자관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과거나 현재에 연연하지 말고 미래를 내다보라.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
    주도주로 소문나면 주가는 더이상 오르기 어려워진다. 큰 시세를 내는 경우는 소문도 없이 조용히 눈치채지 못하게 오를 때이다. 만인에게 정체가 노출되면 일반 투자가인 매수세력이 급격히 달라붙어 거래량이 급등한다. 반면에 이들 매수세력은 이익이 조금이라도 남으면 매도 세력으로 돌변하므로 큰 시세를 내는데 필요한 매도 세력의 공백현상을 만들기 어렵다. 소문난 잔치보다 소문나지 않게 조용히 초대받았을 때 진수성찬이 차려져 있는 법이다.

    <한판한판 진검승부를 하라>
    주식투자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주식은 한판한판이 진검승부라고 할 수 있다. 9전9승을 했더라도 10전 때 9승까지 번 수익보다 더 큰 손실을 보면 10전 1패가 아닌 파산이 기다리고 있다. 주식투자에서 승리를 거두려면 치명적인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결정적 기회를 놓치지 않고 포착해야 한다. 손자병법의 최고수는 확실히 이길 수 있는 싸움만 한다던가. 한판한판 진검승부를 해야만 주식시장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다.

    <고독이 성공을 불러온다>
    각광받는 인기주를 외면하고 홀로 고독하게 거꾸로 행동하기는 참으로 힘들다. 인기주를 팔고 모두가 거들떠 보지 않는 소외주를 사는 일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많은 사람들이 주가가 떨어질 때 따라서 팔고, 주가가 상승할 때 매수하는 것은 고독을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남들이 두려워할 때 과감히 매수하고 남들이 매수할 때 매도할 수 있는 용기와 신념이 필요하다. 목표치를 기다리는 것도 고독한 일. 고독한 투자자에게 승리가 온다.

    <실패에 교훈이 담겨있다>
    세계 최고의 주식 명인도 적중률이 60% 미만이라고 한다. 그러나 명인들은 [주식투자만큼 실패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세계는 없다]고 말한다. 주식 실패는 세계 최고의 명인들도 늘상 겪는 일이다. 그런데도 그들은 왜 억만장자가 되었는가. 실패했을 때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그 실패에서 교훈을 찾았기 때문이다. 치명적인 실패를 했더라도 좌절하지 말라. 교훈을 찾아 노력하면 당신도 명인반열에 오르게 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