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극권이란?, 24식 양가태극권 여성권사 시연영상무림 객잔/무예 이야기 2009. 5. 17. 09:00반응형태극권이란?
중국의 명조 말~청조 초(17세기)에 허난성[河南省]에 거주하는 진씨성(陳氏姓) 일족(一族) 사이에서 창시된 진식(陳式) 태극권에서 유래하였다는 설이 있으나, 그보다는 중국 송나라 말 사람인 장삼봉(張三) 진인이 역경(易經)의 태극오행설(太極五行說)과 황제내경소문(黃帝內經素問)의 동양의학, 노자(老子)의 철학사상 등에 기공(氣功) 및 양생도인법, 호신술을 절묘하게 조화해 집대성한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이는 정(精)·기(氣)·신(神)의 내면적인 수련을 중시하는 내가권법(內家拳法)으로, 의식·동작의 협조를 추구하고 노자의 전기치유(專氣致柔:기에 전념해 부드러움에 이름), 이유극강(以柔克剛:부드러움으로 굳센 것을 이김), 그리고 고요함으로 움직임을 제압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하며, 연정화기(煉精化氣), 연기화신(煉氣化神), 연신환허(煉神還虛)되는 기(技)를 도(道)로 승화시킨 기화지도(氣化之道)이다.
창안한 근본목적은 치병 및 건강장수에 있지만 그 수련과정에서 자위(自衛)의 능력이 자연히 생겨나는 체용(體用:근본 바탕과 그의 적용)이 겸비된 기예이며 유연하고 완만한 동작 속에 기(氣)를 단전에 모아 온몸에 원활하게 유통시키고 오장육부를 강화하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또한 사기종인(舍己從人:자기 주장을 버리고 남의 주장에 따름)의 원리를 적용해 상대의 공격에 대항하지 않고 그 힘을 이용해 공격하는데, 타격에는 발경(發勁:힘을 집중해 큰 위력을 쏘아냄) 기법을 사용한다. 그리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진식(陳式), 양식(楊式), 오식(吳式), 손식(孫式), 정자(鄭子) 등으로 파생하였고, 최근에는 치병과 건신(健身)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져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되었으며, 움직이는 선(禪), 환골금단(換骨金丹), 기공권, 감각권 등의 별명을 가지고 있다.
양가태극권
양가태극권은 하남성 영년인 양노선과 그의 아들 양건후, 그의 손자 양징보등이 진가태극권 노가식을 기초로하여 새로이 만들어 발전시켰다.
양가태극권은 권식이 넓고, 간결하며, 구성이 빈틈이없고 신법이 바르고, 동작이 부드럽게 끊임없이이어지고, 가볍고 원활하며 침착함을 갖추고 있어, 수련시 힘을 빼고 부드러움을 갖춰 강함과 부드러움을 조화롭게 하는 독특한 풍격을 형성한다.
양가태극권은 자세가 넓고 반듯하며 꾸밈이 없으며, 수련법이 쉽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아 제일 광범위하게 보급 발전되었다.
양가태극권의 권식은 고,중,저로 나눌수 있으며, 처음하는 사람들의 년령,성별,체력조건에 따라 높고 낮음을 맞춰 합당한 운동량을 조절해야한다. 그러므로, 양가태극권은 체력이 비교적 좋은사람들은 체질을 증강시키고, 또한 체력이 약한 사람들은 병을 고치거나 보건의 수단이된다.
24식 양가태극권 시연영상
제1 식 기세(起勢)
제2 식 야마분종(野馬分鐘)
제3 식 백학량시(白鶴亮翅)
제4 식 누슬요보(累膝拗步)
제5식 수휘비파(手揮琵琶)
제6식 도권굉 (倒捲肱)
제7식 좌남작미(左覽雀尾)
제8식 우남작미(右覽雀尾)
제9식 단편(單鞭)
제10식 운수(雲手)
제11식 단편(單鞭)
제12식 고탐마(高探馬)
제13식 우등각(右等脚)
제14식 쌍봉관이 (雙峰貫耳)
제15식 전신좌등각(轉身左等脚)
제16식 좌하세독립(左下勢獨立)
제17식 우하세독립(右下勢獨立)
제18식 좌우천사(左右穿梭)
제19식 해저침(海底針)
제20식 섬통배(閃通背)
제21식 전신반란추(轉身搬欄推)
제22식 여봉사폐(如封似閉)
제23식 십자수(十字手)
제24식 수세(收勢)
위는 24식 양가태극권의 순서 입니다.
자세한 동작까지 참고할 정도는 아닌 것 같고,
24식이 이런것이구나 하는정도와
양가태극권 직접배우시는 분들을 위한 순서나 대략의 동작을 보는 정도에 맞는
동영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투로의 전개와 전체적인 느낌이 전통권 보다는 우슈 스러운 느낌이 강하므로 권사의 수준은 그리 높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많고 많은 태극권 동영상 중에 이 여성권사의 24식 태극권 동영상을 소개하는 이유는...
순전히 아저씨 동영상이 싫어서 랍니다. ^^
즐겁게 감상하세요.
당부드리는 말. 태극권(무술)은 절대로 혼자서 독학으로 수련할 수 없습니다.
혼자서 따라해 봤자 자기만족이나 국민체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됩니다.
반응형'무림 객잔 > 무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성 미야모토 무사시의 오륜서(五輪書) - 서 문, 제1장 地(땅) (0) 2011.04.06 인생을 보는 듯한 실전 최강의 무술논쟁 (20) 2009.05.23 위대한 도전. 팔다리 없는 파이터의 종합격투기(MMA) 시합영상 (0) 2009.05.04 진정한 강자 '유도의 귀신' 기무라 마사히코 (12) 2009.04.30 강도관 사상 '최강의 사나이' 사이고 시로 (2) 2009.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