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투자로 돈벌기, 성공확률 높은 엔벨롭(Envelope) 기법
    주식 경제 재테크 뉴스정보 2009. 5. 21. 23:49
    반응형
    성공확률 높은 엔벨롭(Envelope) 기법 및 원칙

    지금은 많이 알려져서 주식투자 경력이 어느정도있는분들은 아는 기법이긴 하지만...
    주가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법이라 확실한 기법만 숙지한다면 충분히 통하는 강력한 기법중 하나입니다.
     
    아직도 수익을 잘 못내고 손실만 보는 초보분들은 이 기법을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의 원칙만 지킬 수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 기법에 해당하는 종목은 평균 한달에 2-3회 정도로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닙니다만
    기법의 특성상 하락장에 더 자주 나옵니다.

    KOSPI200 종목만 한정해서 적용하시되 반드시 원칙을 숙지하시고  꼭 지키셔야 합니다.

    1. Envelope 이란?


     -
    주가의 이동 평균선과 이동 평균선의 ±m% 선을 함께 그린 것을 이동 평균선에 대한 Envelope 이라 합니다.

     - +m% 선을 저항선으로, -m% 선을 지지선이라 합니다.

     - 이동 평균선의 기준을 20일, m의 비율을 20으로 설정 합니다. (20일 이동 평균선 기준으로 상하 20%)

     

    2. Envelope 기법의 기본 원칙.

      - KOSPI200 종목으로 한정하고, 파업이나 부도설 및 자금 악화와 같은 회사의 존립에 문제가 발생한 종목은 제외 한다.

     - 주가가 Envelope 지지선에 닿을 때 1차 매수 한다. (해당 종목에 투자 할 금액의 35% 투입)

     - 1차 매수 가격에서 8% 하락할 때 2차 매수 한다. (해당 종목에 투자 할 금액의 35% 투입)

     - 2차 매수 가격에서 10% 하락할 때 3차 매수 한다. (해당 종목에 투자 할 금액의 30% 투입)

     - 3차 매수 가격에서 5% 이상 하락할 때 매도(손절) 한다.

     - 수익권에서는 매도 포지션으로 전환 하고 추가 원칙에 따라 언제든지 수익을 실현 한다.

     

    3. Envelope 기법의 추가 원칙.


     - Envelope 지지선에 닿는 시점이 해당 종목의 고점대비 50% 하락한 가격대거나 쌍바닥 패턴이라면 우선적으로 매수

     - Envelope 지지선에 닿기 전 하락의 시작이 Envelope 저항선에서 부터라면 우선적으로 매수

      - 큰 악재 없이 단기간에 급락(매수시점) 후 반등(매도시점) 하는 종목은 수익을 좀 더 높게 잡고 분할 매도로 대응

      - 3차 매수까지 허용 했거나, 수익권 까지의 기간이 길었던 종목은 수익을 좀 더 낮게 잡고 매도 한다.  (주로 주가가 Envelope 지지선을 타고 흐르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시간비용을 고려해서 빠른 매도로 대응)

     - 완만한 하락장이 아닌 폭락이 연출되는 대세하락장 에서는 매수시점 자체를 5% 이상 낮춘다.    (예로 2007.8.16~17 이나 2007.11.23 에 이르는 과정을 보면 단순한 하락이 아닌 시장 전체가 밀릴 수 밖에 없는 상황)

    참고로 엔벨롭 기법은 장투나 중기투자의 기법이 아니라 스윙. 즉, 빠르면 2-3일...늦어도 2주안에는 차익실현을 하고 나오는 스윙에 맞는 기법입니다.



    그러므로 그게 먹겠다는 욕심보다 짧게 5%-7% 정도되면 분할매도로 차익을 실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간단히 일반적으로 개미투자자 분들이 가장 많이 쓰는 HTS인 키움증권의 영웅문에서의 엔벨롭 보조지표 설정법을 간략히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영웅문 HTS종합차트를 엽니다.

    빨간색 네모를 순차적으로 클릭 후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나타나면 표시된 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합니다.

    엔벨롭(Envelope) 기법 1


    - '지표조건설정' 에서 아래의 그림처럼 20 / 20 으로 설정 합니다.
    (처음에는 Percent 설정이 아마도 6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Period는 주가평균기간을 Percent는 비율을 말합니다.

    엔벨롭(Envelope) 기법 설정 2


    - '라인설정' 에서는 주로 중심선/저항선/지지선색상너비를 취향에 맞게 수정 합니다.
    - 중심선의 경우 일반적인 20일 이동평균선이 되며
    - 일반적으로 저항선의 경우 빨강색, 지지선의 경우 파랑색을 사용하며 너비는 2pt 정도가 무난합니다.

    엔벨롭(Envelope) 기법 설정 2


    이상 Envelope 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설정 방법 이었습니다.

    다른 증권사의 HTS 도 유사하게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엔벨롭(Envelope) 기법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KOSPI200 종목을 대상으로 하는 안정성 + 높은 확률에 있습니다. (모 책자에는 성공확률 80%라고까지 되어있지요.^^)

    그만큼 기법을 완전히 숙지하고 두려워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한다면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원본출처는 네이버까페 "주식차트연구소" 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