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로그에 피드버너(FeedBurner) 설치 및 구독자수 확인법
    유튜브&블로그 팁 2009. 12. 20. 15:09
    반응형
    블로그에 피드버너(FeedBurner) 설치 및 구독자수 확인법

    피드버너는 RSS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블로거는 물론 해외 블로거들도 대부분 사용하는 필수 유틸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피드버너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블로거를 위해 피드버너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RSS? 피드버너(FeedBurner)? 그게 뭐야?"하는 분들을 위해 설명부터 들어갑니다.

    RSS란?

    RSS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으며 설치형 리더에는 연모프로그램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웹기반 한RSS가 많이 쓰이고 있다. 웹기반형 리더는 간단한 계정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RSS가 등장하기 전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야 했으나, RSS 관련 프로그램(혹은 서비스)을 이용하여 자동 수집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용자는 각각의 사이트 방문 없이 최신 정보들만 골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출처 - 위키백과

    피드버너(FeedBurner) 란?

    피드버너(FeedBurner)는 뉴스 피드(RSS 피드, ATOM 피드 등) 관리 서비스 제공 웹사이트이다. 2004년 시작하였다. 피드버너는 맞춤형 RSS 피드 및 관리 툴을 블로거, 팟캐스터, 기타 웹기반 콘텐트 퍼블리셔에게 제공한다. 퍼블리셔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서는 웹 트래픽 분석 및 선택적인 광고 시스템을 들 수 있다.
    ......
    2007년 6월 3일, 피드버너는 구글에게 인수합병되었다. 정확한 인수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1억 달러 이상의 가격에 인수되었다는 소문이 한 때 떠돌았다. 한 달 후, 구글과 피드버너의 PRO 서비스 두 개 (MyBrand와 TotalStats)가 일반인에게 무료로 공개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



    피드버너(FeedBurner)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RSS리더기는 블로그의 RSS주소를 등록시켜 구독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인 RSS 주소는
    http://mixiworld.tistory.com/rss와 같이 "사이트주소/rss" 의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주소를 RSS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RSS나 구글RSS 혹은 야후RSS 등에 등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2차 도메인 주소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나 블로그의 사이트 주소를 바꾸었을 경우
    RSS 주소 역시 2개로 나누어 지거나 달라지므로 이전에 구독한 구독자와 신규 구독자 사이의 서로 다른 RSS주소로 인해 갭이 생겨 현 사이트의 구독자 수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어 지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바로 이런 문제를 없애기 위해 하나의 RSS주소로 통일시켜 구독 창구를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피드버너 입니다.

    약간 번거럽더라도 한번 피드버너를 설치해 놓으면 동일한 주소로 다양한 구독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차후에 블로그를 성장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피드버너를 설치했다면 
    http://feeds.feedburner.com/mixiworld와 같이 "http://feeds.feedburner.com/대표명"의 한가지의 주소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피드버너(FeedBurner)를 설치해 보자

    먼저 아래의 피드버너 링크주소를 눌러 피드버너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참고로 피드버너는 현재 구글에 인수되었으므로 로긴 아이디구글의 메일주소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피드버너 링크주소http://feedburner.google.com

    첫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파란박스블로그(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NEXT 버튼을 누릅니다.
    피드버너(FeedBurner) 설치


    아래와 같이 파란박스의 위치에 앞으로 사용할 피드버너의 유니크한 주소를 정해준 후 NEXT버튼을 눌러 줍니다.
    피드버너(FeedBurner) 설치

    아래와 같이 파란박스 부분을 체크한 후 NEXT 버튼을 눌러줍니다.
    피드버너(FeedBurner) 설치

    아래와 같은 축하 메세지와 함께 피드버너 생성을 완료하였습니다.
    피드버너(FeedBurner) 설치

    Analyze 탭의 좌측 Subscribers 메뉴를 눌러 아래와 같은 상세한 구독자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처음 생성시에는 데이타가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후에 들어가야만 정보가 제대로 보입니다.
    피드버너(FeedBurner) 구독자수 분석
    다양한 RSS피드 사이트에서 피드버너 주소를 사용하여 등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구독자 수가 늘어날수록 더 많은 루트를 통해서 피드버너 구독자수 정보가 보여지게 됩니다.

    블로그 스킨의 RSS 정보 수정

    이제 블로그 스킨 skin.html(티스토리) 에서 기본 RSS주소를 피드버너 주소로 변경해야 합니다.

    변경전 (기본RSS)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title="[XX_title_XX]" href="[XX_rss_url_XX]" />

    변경후 (피드버너RSS)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title="[XX_title_XX]" href="http://feeds.feedburner.com/(고유주소)" />

    치환자가 본문에서 사용되는걸 막기 위해 ## 를 XX대체하였습니다.
    사용하실때는
    빨간해당부분만 자신의 피드버너(FeedBurner) 주소로 변경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처럼 기존의 RSS주소가 들어가는 부분이 있다면 새로 만든 피드버너의 RSS 주소로 전부 대체해 주어야 합니다.
    (참고: 피드버너 주소로 RSS를 연결할 때는 "새창"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에 피드버너(FeedBurner) 구독자수 설치법

    이제 피드버너 구독자 수를 블로그에서 확인 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블로그에 설치할 구독자 수 버튼은 RSS 구독자가 어느정도 모인 후에 다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파란박스에서와 같이 Publicize 탭FeedCount 메뉴를 눌러 들어갑니다.
    피드버너(FeedBurner) 구독자수 설치
    적당한 색상을 정했다면 빨간박스의 Save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활성화 시켜 줍니다.
    그리고 생성된 HTML 소스를 복사해 블로그(사이트)의 적당한 위치에 붙여넣어 주면 구독자수 버튼이 보여지게 됩니다. 

    피드버너 서비스를 설치해 보다 안정적인 RSS 구독서비스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블로그에 피드버너(FeedBurner) 설치 및 구독자수 확인법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