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iOS5 아이메세지(iMessage) 사용기, 대박! 이통사 한방 먹다
    IT 얼리 어답터 2011. 6. 9. 01:26
    반응형


    iOS5 아이메세지(iMessage) 사용 후기, 이통사 한방 먹다

    개발자 버젼인 iOS5 베타를 아이폰에 설치해
    아이메세지(iMessage) 서비스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거 한마디로 이더군요.

    WWDC 2011 에서 발표때 들은 설명만으로 추측했을땐..
    단순히 애플이 강조한 보안성이 강화된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과 같은 내장된 어플일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그래서 유용한 서비스이긴 하지만...
    과연 사용자들의 특성한 한번 사용중인 어플을 떠나긴 쉽지않고, 이미 국내의 경우 입지를 굳혔고 안드로이드와의 호환도 가능한 카카오톡의 유저를 뺏어오긴 쉽지않을 것이라고 추측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사용해보니 반전이 있더군요.

    iOS5 아이메세지(iMessage) 사용기, 대박! 이통사 한방 먹다

     
    아이메세지(iMessage)는 어플이 아니다

    실제 iOS5를 설치해 사용한 후 아이메세지에 대한 착각을...아니 생각했던것 그 이상의 포석을 애플이 구현해 놓았더군요.

    바로 아이메세지는 아이콘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문자 메세지와 통합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당연히 아이메세지를 카카오톡과 같은 내부에 포함된 어플일 걸로 예상했던 제겐 신선한 놀람이었습니다.

    iMessage 옵션만 켜 놓으면 iOS5가 설치된 기기의 전화번호 끼리는, 자동으로 iMessage로 전환되고, iMessage로 발송된 경우 말풍선이 파란색이되고, 문자메세지로 발송된 경우 연두색이 됩니다.
    그리고, 문자 텍스트필드에, iMessage 또는 문자메세지 라고 현재 발송되는 방식이 표시가 되구요.
    iMessage로 대화하고 있는 경우, 상대방이 입력중이라는 표시도 나옵니다.

    국가번호가 포함된 전화번호로도 iMessage를 사용할 수 있고, 애플 계정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1세대 아이패드 와이파이버전에서도 iMessage를 쓸 수 있습니다


    아이메세지를 사용하겠다고 설정만 해두면 문자를 보낼때 만약 같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끼리라면 자동으로 아이메세지를 통한 송수신모드로 전환되어 무료로 전송이 된다는 거죠.

    이는 iOS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 보았을땐 굉장히 유용한 기능 입니다. 특히나 문자를 하루에 수십 수백통씩 보내는 어린 친구들에겐 상당히 많은 돈을 알아서 절약시켜 주게 되니까요.

    여기서 카카오톡과의 선점 문제는 완전히 의미가 없어져 버립니다.
    아이메세지가 어플이 아니라 문자와 자동연동되는 이런 방식이라면 아이폰, 아이패드 유저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매리트를 가진 것 입니다.
    더구나
    자동전환으로써 iOS 5 설치한 사람끼리는 아예 신경을 안써도 iMessage를 쓰게 되기 때문에, 사용빈도도 매우 높아질것 같습니다.



    이통사들이여 긴장하라
    사용자 입장에선 매우 반가운 대박 서비스인건 틀림없지만, 통신사들은 심기가 불편할 수 밖에 없겠군요.

    이것 역시 대박인 이유중 하나인 통쾌함이라 하겠습니다.

    국내의 이통사들은 카카오톡의 강세로 내심 애플의 아이메세지 서비스로 카톡이 주춤하길 바랬을텐데...그들의 바램을 완전히 뒤집고 아이폰의 점유율로 보았을때 그동안 폭리를 취하던 문자 서비스 수익에 상당한 손해를 감수하게 될테니까요.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통신요금 인하에 대해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도 아니고,
    이통사(SKT,KT,LGT)에서 겨우 1000원 인하란 말도 안되는 정책을 선심쓰듯 발표하는 것을 보고..소비자를 바보로 아는듯한 태도에 내심 화가 많이 났었는데..

    애플사에서 대신 한방 먹여주었다는 통쾌함에 대박이라 외치고 싶더라구요.


    카카오톡 유료화에 제동이 걸리다
    한가지 더..
    안드로이드와의 호환성이나 사용자 선점부분에서 국내는 카카오톡이 절대적인 만큼 당장 큰 영향은 없겠지만..

    요즘 가끔씩 이슈가 되고 있는 카카오톡의 유료화 논란에 대해서는 제동이 걸릴수 밖에 없을것이라 예상됩니다.

    카카오톡이 지금처럼 무료일 경우 사용자를 뺏길 염려가 당장은 없겠지만, 만약 유료서비스로 전환된다면 글쎄요..
    애플의 iOS 5에 아이메세지 서비스가 적용된 이상 유료가 된 카카오톡 서비스를 굳이 이용할 유저는 거의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어쨌던 iOS 5의 아이메세지(iMessage)는 여러가지 면에서 사용자에겐 유용함을 이통사와 경쟁 업체들에겐 긴장감을 주는 대박 서비스인 것만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