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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C 2.0" (Programming in Objective-C) 아이폰 개발서적 리뷰
    개발자 레퍼런스/모바일 개발 2010. 4. 2.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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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C 2.0" 서적 리뷰

    아이폰 어플개발은 기반언어인 오브젝트C를 먼저 공부하고 아이폰SDK의 개발서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안정적인 루트이며 정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SDK 개발서적에서는 중요한 문법이나 기본기는 이미 알고있다는 가정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바로 잡고 단순히 따라가기 식으로만 공부해서는 얼마 진도를 나가지 못하고 한계에 부딪히기 때문이구요.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 C" 는 C나 JAVA 언어를 어느정도 알고 있는 분들이 다음으로 선택해야 할 책중에 현재 국내 번역본으로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할 만한 책인듯 싶습니다.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C 2.0" (Programming in Objective-C 2.0) 아이폰 개발서

    객체지향 언어인 오브젝트C를 비롯해서 기반언어인 C에 대한 내용 그리고 Foundation 프레임워크에 이어 코코아 프로그래밍의 소개까지 요약정리가 참 잘되어 있다는 느낌입니다.

    본격적인 아이폰SDK 개발서적 공부에 앞서 오브젝트C로 기본기를 쌓기위해 추천할 만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라딘에서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팔고 있는데, 블로그 본문 아래쪽이나 좌측 사이드바의 책 링크를 타고 가시면 알라딘으로 바로 연결 된답니다.

    실제로 구입해서 보면 저 톱니바퀴 모양의 무늬가 빛이나서 상당히 표지가 이쁘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아래는 목차 요약 입니다.

    1부 The Objective-C 2.0

    1장. 소개

    2장. Objective-C로 프로그래밍하기
    1) 프로그램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2) 첫 프로그램 설명하기
    3) 변수의 값 표시하기

    3장. 클래스, 객체, 메서드
    1) 대체 객체가 뭔데?
    2) 인스턴스와 메서드
    3) 분수를 처리하는 Objective-C 클래스
    4) @interface 부분
    5) @implementation 부분
    6) program 부분
    7) 인스턴스 변수 접근하고 데이터 캡슐화하기 (제목 수정 요망)

    4. 데이터 형과 표현식
    1) 데이터 형과 상수
    2) 산술 표현식
    3) 대입 연산자
    4) Calculator 클래스
    5) 비트 연산자
    6) 형 : _Bool, _Complex, _Imaginary

    5. 프로그램 반복문
    1) for 반복문
    2) while 문
    3) do 반복문
    4) break 문
    5) continue 문

    6. 의사결정하기
    1) if 문
    2) switch 문
    3) 불리언(Boolean) 변수

    7. 클래스에 대하여
    1) 인터페이스와 구현 파일 나누기
    2) 자동 생성(Synthesized) 접근자 메서드
    3) 연산자를 사용하여 프로퍼티에 접근하기
    4) 메서드에 여러 인수 넘겨주기
    5) 지역 변수
    6) self 키워드
    7) 메서드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반환하기

    8. 상속
    1) 모든 것은 루트에서 시작된다
    2) 상속으로 확장하기: 메서드 새로 추가하기
    3) 메서드 재정의하기
    4) 상속으로 확장하기- 새 인스턴스 변수 추가하기
    5) 추상 클래스

    9. 다형성, 동적 타이핑, 동적 바인딩
    1) 다형성 - 동일한 이름, 다른 클래스
    2) 동적 바인딩과 id형
    3) 컴파일 시기와 런타임 확인
    4) id 데이터 형과 정적 타이핑
    5) @try를 사용해 예외 처리하기

    10. 변수와 데이터 형에 대하여
    1) 클래스 초기화하기
    2) 범위 다시 살펴보기
    3) 저장 클래스 지시자
    4) 열거 데이터 형
    5) typedef 명령문
    6) 데이터 형 변환

    11. 카테고리와 프로토콜
    1) 카테고리
    2) 프로토콜
    3) 복합 객체

    12. 전처리기
    1) #define 명령문
    2) #import 명령문
    3) 조건 컴파일

    13. 하부 C 언어 특징
    1) 배열
    2) 함수
    3) 구조체
    4) 포인터
    5) 공용체
    6) 이것들은 객체가 아니다!
    7) 기타 언어 기능
    8) Objective-C가 동작하는 방식

    2부. Foundation 프레임워크

    14장. Foundation 프레임워크 소개

    15장. 숫자, 스트링, 컬렉션
    1) 숫자 객체
    2) 스트링 객체
    3) 배열 객체
    4) 자동 생성된 AddressCard 메서드
    5) 배열 정렬하기
    6) 딕셔너리 객체
    7) 세트(set) 객체

    16장. 파일 다루기
    1) 파일과 디렉터리 다루기 NSFileManager
    2) 경로 다루기 NSPathUtilities.h
    3) 기본 파일 작업 NSFileHandle

    17장. 메모리 관리
    1) 오토릴리스 풀
    2) 레퍼런스 카운트
    3) 오토릴리스 예제
    4) 메모리 관리 규칙 요약
    5) 가비지 컬렉션

    18장. 객체 복사하기
    1) copy와 mutableCopy 메서드
    2)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3) 〈NSCopying〉 프로토콜 구현하기
    4) 세터 메서드와 게터 메서드에서 객체 복사하기

    19장. 아카이빙
    1) XML 프로퍼티 리스트로 아카이빙하기
    2) NSKeyedArchiver로 아카이빙하기
    3) 인코딩 메서드와 디코딩 메서드 작성하기
    4) NSData를 사용하여 커스텀 아카이브 만들기
    5) 아카이버를 사용하여 객체 복사하기

    20장. 코코아 소개하기
    1) 프레임워크 계층도
    2) 코코아 터치

    21장. 아이폰 응용 프로그램 작성하기
    1) iPhone SDK
    2) 아이폰 분수 계산기

    한번 다 읽은 후에도 iPhone SDK로 cocoa나 cocos2d 개발 진행중 오브젝트 C에 대한 문법이 헷갈릴때마다 레퍼런스 북처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이폰 SDK 개발서적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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