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만화 리뷰] 추억을 함께한 '열혈강호'와 '짱', 어느새 10년이 넘었습니다
    미디어 리뷰 2009. 1. 17. 14:16
    반응형

    고등학교 시절 처음 '짱'과 '열혈강호'가 만화책으로 나왔을때
    스토리의 신선함과 당시의 트랜드를 반영한 흥미면에서
    히트를 치고
    친구들 중 두 만화를 안보는 녀석이 없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돌이켜보면 당시 같이 나왔었던 수많은 만화들은 이미 사라진게 대부분인데
    '짱'과 '열혈강호' 만큼은 아직도 인기를 유지한채 장수를 하고 있습니다. 

    짱
    '짱' 올해로 12년째 (1996년 발간, 54권 진행중)...

    열혈강호
    '열혈강호' 올해로 14년째 (1994년 발간, 48권 진행중)...

    당시 '짱'의 주인공인 현상태는 나의 고등학교 시절 추억을 함께한 고등학생이었는데...
    지금은 30대가 되어 직장인이 된 나와는 다르게 아직도 고등학생 이군요. ㅎㅎ
    다른 점이 있다면 그때는 신입생으로서 반항아적인 철부지였다면
    지금은 어느듯 어른스러워진 선배로서 후배들을 이끌어주고 진지한 고민을 하는
    한마디로 철이 들었다고나 할까요. 녀석 아직도 고딩이라니 나이도 안먹고 부럽습니다.^^


    '열혈강호'의 한비광도 비슷하네요. 당시는 천재긴 하지만 철없고 얍삽하게 여기저기서 일을 만들고 다니는 좌충우돌 문제아의 이미지였었는데...
    이제는 어느듯 한명의 무림고수로 성장하며 담화린과의 진지한 사랑을 하는 인물로 성장을 했습니다.
    여자 밝히는건 여전한거 같긴한데..그래도 이제는 좀 자제를 하더군요. 이 녀석도 여전히 청년인채 그대로라 나이를 안먹었습니다. ^^

    30년…40년…75년…참 오래가는 만화들

    원문보기
    » 왼쪽부터 〈열혈강호〉, 〈짱!〉
    회사원 신두영(30)씨는 얼마 전 인터넷서점을 검색하다 탄성을 질렀다. “<짱!>이 아직도 나와?” 신씨가 고등학생 시절 봤던 만화 <짱!>이 지금껏 연재 중이었기 때문이다. 1996년 고등학교 ‘주먹 짱’으로 신씨를 사로잡았던 주인공 현상태는 여전히 고등학생으로 남아 있고, 단행본은 54권까지 출간됐다.

    일본엔 30년 넘게 연재되는 작품 상당수
    한국도 ‘짱!’ ‘열혈강호’ 등 장수만화 늘어
    우려먹기 비판있지만…“독자와 교감이 힘”

    불로초라도 삶아 먹은 듯 끝날 줄 모르는 만화들이 있다. 수십년째 이어지며 초기 독자들의 청소년 자녀들까지 세대를 이어가는 장수 만화들이다. 한때 대단한 인기를 누리는 만화는 많아도 십년 넘게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장수 만화는 실로 드물다. 작가 스스로도 예상 못한 생명력을 얻은 장수 만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코믹무협만화 <열혈강호>(전극진 글, 양재현 그림)는 <짱!>보다도 2년 먼저 등장해 올해로 15년 48권째 연재를 이어가고 있다. 만화 팬들 사이에서 ‘궁극의 엿가락 전설’이라 일컬어지는 신형빈 작가의 성인 극화 <도시정벌>도 빼놓을 수 없다. 1996년 시작해 얼마 전 6부 118권이 나와 지금까지 모두 248권에 이른다. 서울 청량리 집창촌에서 시작한 무대가 이제 일본, 미국, 중국으로 글로벌화되었다.

    ■ 대를 이어 킬킬거리는 만화 일본 만화 가운데에는 30년 넘게 연재되는 작품들도 상당수다. 한 작품이 한 작가의 필생의 업이 된 셈이다. 세계를 누비는 냉철한 킬러 이야기 <고르고 13>은 사이토 다카오가 1969년 연재를 시작해 지금까지 단행본 150권이 나왔다. 무장괴한은 물론 귀신, 인공위성과 싸우고도 살아남는 그는 ‘절대 죽지 않는 남자’로 불린다.

    1976년 연재를 시작해 162권까지 나온 아키모토 오사무의 <여기는 가쓰시카구 가메아리 공원 앞 파출소입니다>는 일은 안 하고 항상 놀기만 하는 사고뭉치 경찰이 주인공인데, 주인공과는 달리 작가는 초인급 근성을 발휘해 30년 이상 주간지 연재를 한 번도 쉬지 않았다.


    찔끔찔끔 이어지는 만화도 있다. 나가노 마모루의 <파이브 스타 스토리>는 애니메이션 잡지 <뉴타입>에 1986년 4월 연재를 시작해 23년째로 접어들지만 단행본은 12권밖에 나오지 않았다. 작가 스스로 일생의 작업이라며 공을 들이는 탓이다.

    질질 끌며 오래가기로는 70년대 한국 소녀들을 사로잡았던 미우치 스즈에의 <유리가면>도 빠지지 않는다. 중단과 재개를 되풀이해 악명이 높다. 작가가 신흥종교 교주가 되어 더는 만화를 그리지 않는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는데, 실제로 ‘우주신령’을 믿는 ‘오-엔 네트워크’라는 단체를 이끌고 있다고 한다. 다행히 만화 작업을 그만둔 것은 아니어서 올 3월부터 연재를 다시 시작한다는 소식으로, 이달 26일 일본에서 43권이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이 기사를 보고 불현듯 드는 생각은 한가지였습니다.

    '시간 참 빠르구나...벌써 이렇게...'

    고등학교 시절의 추억을 함께 보낸 '짱' 과 '열혈강호'...
    지금의 고등학생들에게도 여전히 인기있는 '짱'과 '열혈강호'
    그리고 여전히 신간을 기다리고 있는 나..^^

    몇년이 더 흘러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겨도
    만화속의 현상태는 여전히 학교의 짱인 고등학생이며
    청년 한비광은 여전히 화린이와 연애하며 모험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두 만화의 작가분들의 애정과 열정에 찬사를 보내며...
    앞으로도 계속 살아남아 신기록을 갱신하는 최고의 장수만화로 남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