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초보자를 위한 알기쉬운 기본적 분석의 이해
    주식 경제 재테크 뉴스정보 2008. 12. 31. 13:54
    반응형

    기본적 분석

     

    투자를 하기 위해 종목을 분석하는 방법을 아주 큰 범위에서 나누어본다면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나눌 수 있음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먼저 기본적 분석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 분석은 그 회사의 본질적인 가치를 계산해내기 위한 접근 방법입니다.

    "
    이 회사는 실적이 어떻고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는 얼마이며 올해 들어올 현금은 얼마이기 때문에 주가가 얼마가 되어야 하는데, 지금 이 종목의 주가는 얼마이니 매수/매도해야 한다"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이런 식의 분석방법이 바로 기본적 분석입니다.

    증시를 보면 삼성전자 주식은 50만원인데 현대자동차 주식은 5만원임을 보게 됩니다.
    롯데칠성의 주식은 100만원인가 하면 코스닥의 어떤 주식은 500원인 주식도 있습니다.왜 똑같은 주식 1주인데 그런 차이가 생기는 것일까요?삼성전자는 현대자동차보다 10배 좋고 롯데칠성은 코스닥 기업보다 2000배 좋은 회사이기 때문입니까?
    그리고 롯데칠성은 삼성전자보다 2배 좋은 기업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이렇게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삼성전자의 회사가치가 100 억이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그런데 삼성전자의 소유권이라고 할 수 있는 총 발행 주식이 100주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그렇다면 삼성전자 1주의 가치는 이론적으로 얼마입니까? 바로 1억원입니다.
    이제 삼성전자가 무상증자 등을 통해 발행주식수를 100배로 늘렸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그렇다면 이제 삼성전자 1주의 가치는? 1억원의 100분의 1인 1백만원이 되겠지요.주식의 가격은 이론적으로 이렇게 산출됩니다.

     

    즉 회사의 가치를 회사의 소유권인 발행주식수로 나누어본다면  한 주식의 적정가격이 도출되는 것입니다.그렇다면 가치가 1억원인 회사라 하더라도 발행주식수가 10주에 불과하다면?
    주식 1주의 가격은 1천만원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따라서 주식의 가격만을 가지고 회사가 좋다 나쁘다를 판정할 수 없는 것이며
    같은 주식1주인데도 어떤 종목은 100만원이고 어떤 종목은 100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최대한 간단하게 말씀드리는 것이니 그 개념만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기본적 분석이란 위에서 얘기한 식으로 회사의 내재가치(펀더멘털 이라고도 하죠)를 계산해내는 분석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여러분들이 증권사 리포트 등에서 접할 수 있는 PER(주당순익비율)이 얼마니 PBR(주당순자산비율)이 얼마니 부채비율이 200%니 하는 어려운 개념이 등장하는 것입니다.

     

    이런 어려운 개념들에 미리부터 신경을 쓰기 전에 정말 중요한 것. 이런 생각을 해보겠습니다.주가란 결국 기업의 내재가치에 도달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새롬기술(현 솔본)

     

    1999년에서 2000년에 IT 주가 버블시에 새롬기술(현 솔본)도 삼성전자도 다같이 30만원대 였습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 솔본은 5천원정도이고 삼성전자는 50만원 정도입니다.무엇이 5년이란 시간동안 두 종목의 주가를 100배 가까이 차이나게 만들었습니까? (증자는 무시)바로 기업의 실적과 가치입니다.

     

    IT붐에 대한 기대감과 인기 등의 요인이 단기적으로 두 종목의 주가를 비슷하게 형성했을지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기업의 실적과 가치가 다른 두기업의 주가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향했던 것입니다.왜 코스닥의 퇴출직전 자본잠식 기업의 주가는 몇백원이고 롯데칠성의 주가는 100만원입니까?그 이유는 주가란 결국 그 회사의 가치를 따라가게 되어있는 것이고
    이것이 우리가 기업의 가치를 분석해야 하는, 즉 기본적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이제 왜 기본적 분석이 필요하고 투자하는 회사의 가치를 알아야 하는지 이해를 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들게 됩니다.그렇다면 회사의 가치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그렇습니다. 삼성전자의 가치를 판단한다고 할때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특허권을, 우수한 인재를, 브랜드 가치를 정확히 판단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수치로 표현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바로 그 점이 기본적 분석의 약점이며, 우리가 기술적 분석을 비롯한 여러가지 기법들을동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즉, 어느 누구도 해당기업의 정확한 가치를 산출해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을 해보겠습니다.현재 A라는 회사가 매년 1억의 순익을 올리고, 앞으로는 이익이 늘어날 것 같고
    회사가 가지고 있는 현금과 공장 등의 가치가 1억이고 배당으로 한해에 5천원씩을 주고있다면 이 회사의 가치가 2억이라면, 또 주가가 5천원이라면 싸다고 생각하십니까, 비싸다고 생각하십니까?가지고 있는 돈만해도 1억원이고 매년 1억씩을 순이익으로 남기고 있고 배당도 준다면
    분명 이 회사의 가치는 최소한 2억은 넘고, 주가 또한 5천원은 넘는다는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바로 이런 식으로 기업의 정확한 가치는 산출하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지만
    어느정도 수준보다는 높다는 식의 공통된 의견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이것이 삼성전자의 주가가 50만원이어도 주가가 비싸다는 이유로 폭락하지 않는 이유이며 코스닥 종목의 주가가 300원이어도 주가가 싸다는 이유로 오르지 않는 이유입니다.쉽게 이해가 가셨으리라 생각합니다.

    mixiworld.tistory.com/820

     

    바이비트 바이빗 수수료 혜택과 지원금 100달러 받자! 비트코인 선물 마진 거래소

    바이비트 바이빗 수수료 혜택과 지원금 100달러 받자! 비트코인 선물 마진 거래소 ​ ​ ​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요한 이야기들을 해드리기 위해서 글을 쓰게 되었네요. 시작하시기 전에 제 글

    mixiworld.tistory.com

    mixiworld.tistory.com/686

     

    [주식] 시간외단일가, 장전 장후시간외 거래하는 방법 | 주식 시간대별 주문 방법

    [주식] 시간외단일가, 장전 장후시간외 거래하는 방법 | 주식 시간대별 주문 방법 주식을 입문한 초보분들 중 의외로 주식시장 거래시간 및 주문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이 많은것 같습니다.

    mixiworld.tistory.com

    mixiworld.tistory.com/632

     

    [HTS] 초단위 빠른 주문이 가능한 주식호가주문, 강력한 기능 활용법

    초단위 빠른 주문이 가능한 주식호가주문, 강력한 기능 활용법 | HTS를 배워보자 #6 주식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의 강력한 기능중의 하나는 초단위 매수 매도 정정 취소가 가능한 호가주문 기능이

    mixiworld.tistory.com

    #주식 #증권 #주가 #주식강의 #주식강의기초 #주식강좌 #주식초보 #주식공부 #주식투자 #주식 투자 #주식정보 #주식종목추천 #종목선정 #종목선정방법 #종목선정법 #주식추천 #우량주추천 #저평가주식추천 #주가 #주식시세 #주식분석 #주가분석 #주식종목 #종목분석 #재료분석 #기업분석 #가치분석 #재무제표 #재무분석 #차트분석 #기술적분석 #기본적분석 #코스피 #코스닥 #증시 #증시시황 #증시분석 #증시전망 #주식시세 #전업투자 #전업투자자 #주식시장 #주식시황 #시장분석 #시황분석 #주식용어 #코스피 #코스닥 #세력 #주식세력 #세력주 #주식세력패턴 #세력포착 #세력매집 #세력패턴 #기술적분석 #기본적분석 #가치투자 #주식차트보는법 #주식단타 #단타매매 #단타매매기법 #주식단타강의 #스윙 #스윙매매 #주식스윙 #스윙매매기법 #스윙주식 #주식스윙매매 #주식스윙기법 #직장인매매 #직장인매매법 #직장인투자법 #직장인주식 #직장인주식매매 #직장인주식투자 #직장인주식투자방법 #시초가매수 #시가베팅 #시가배팅 #종가매매 #종가매수 #종가배팅 #종배 #세력 #주식차트 #차트분석 #차트설정 #차트세팅 #주식투자기초 #주식투자하는법 #손절 #손절매 #주식손절방법 #주식손절매 #주식투자성공노하우 #주식잘하는법 #주식하는법 #주식사는법 #주식투자방법 #주식하는방법 #주식잘하는방법 #주식잘하는사람 #주식고수 #주식고수비법 #주식성공비법 #주식기법 #매매기법 #매매비법 #수급 #수급분석 #수급매매 #주식고수 #전업투자자 #주식차트 #주도주 #주가 #주식스윙 #주식단타 #단타 #단타매매 #스윙 #스윙매매 #스캘핑 #매매기법 #매매타점 #매수타점 #주식단타 #주식단타강의 #신고가돌파 #돌파매매 #눌림매매 #눌림목 #데이트레이딩 #주식성공노하우 #주린이 #주식매수하는법 #주식매수자리 #주식매수매도방법 #주식매수타이밍 #주식매수매도타이밍 #주식재테크 #재테크 #수급무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