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발자 입장에서 본 'KT 스마트폰 어플 개발자 지원 컨퍼런스' 후기
    IT 얼리 어답터 2010. 3. 24. 23:08
    반응형


    오늘 KT에서 했던 '스마트폰 어플 개발자 지원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조금 지각을 해서 앞부분은 놓쳤으나 의례 컨퍼런스가 앞부분엔 소개나 자랑?을 많이 하기에 별 아쉬운은 없었구요.
    KT가 대대적으로 홍보를 해서 그런지 아니면 아이폰 개발의 인기를 반영되었는지 보통의 컨퍼런스에 비해 참석률이 좋더군요.

    중간 휴식 타임에 와인과 음식을 다양하게 준비해 놓아 싸보이지 않아 이점은 좋았습니다.
    경품은 못받았지만 음식은 맛있더군요. ^^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느낌점을 적어봐야 겠네요.

    먼저 결론부터 간단히 말하자면  타 통신사나 제조사들보다 먼저 에코노베이션(ECONOVATION) 환경 구축을 위해 움직이는 KT의 시도 자체는 긍정적으로 생각되었지만...아직은 전체적인 그림만 그려놓고 구체적인 지원책에 대한 부분은 미약하다는 느낌이 들었구요.
    역시나 컨퍼런스에서 당장 뭘 얻기를 바라는건 무리였나 봅니다.

    KT '스마트폰 어플 개발자 지원 컨퍼런스'

    정부와 얼마나 연계가 되어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경제성장과 일자리 마련을 위한 돌파구로서 오픈마켓의 가능성에 기대를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단순한 개발자와의 관계가 갑과 을의 관계여서는 오픈마켓이라는 급속히 변하는 시장 자체를 따라 갈 수 없다는 것을 어느정도는 인지하고 있다는 것과 통신사도 이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눈치를 보는 것 같은 느낌과 조금은 달라지려는 노력을 하는 것 같다는 긍정적인 느낌을 받았습니다. ^^

    다만 아직까지는 두리뭉실한 전체 그림만을 그려주고 있고 실제로 이거다라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준비성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한, 이번 소프트웨어 ECONOVATION 환경 구축이란 컨퍼런스가 실제로 개발자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모양새만 갖추고 대외적인 홍보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우려는 개발자로서 비단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기자들도 많이 온거 같고 홍보효과도 상당할 것 같더군요.)

    KT '스마트폰 어플 개발자 지원 컨퍼런스'

    타 이통사나 제조사의 입장에서 보면 먼저 질러?버린 KT의 행보가 그리 달갑지 많은 않을수도 있는데 개발자 중심의 ECONOVATION 환경을 만든다는 것은 애플의 아이폰과 앱스토어 시장을 따라잡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KT가 보다 능동적이고 개발자들의 기대에 부흥하는 행보을 보여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마도 KT가 준비하고 이야기하는 Ecovation이 WAC이라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오픈마켓을 기반으로 자사의 Show스토어를 통합하고 여기에 다양한 OS를 일원화해서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포부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개발자를 위한 환경이 가장 잘 조성되어 있는 아이폰의 앱스토어의 개발을 지원하며 동시에 가져가겠다는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한가지 매력적으로 들렸던 제안은 1인기업이나 소규모 벤처의 개인개발자들에게 기업과의 마켓시장의 활로를 열기가 쉬운일이 아닌데 KT에서 그 마케팅의 중간 커넥션 역할을 해 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한다고 정해진건 없더라도 그런 환경이 구체화되어 구축이 된다면 개인개발자에게 있어 개발의 모티브가 한가지 더 느는 것이니 분명 긍정적 효과를 줄 것 같습니다.

    크게보면 개발자들과 마켓을 엮어주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는데 아직은 좀 막연한 기분은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KT가 개발자들에게 그동안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진 못했었는데(KT 사이트 빡신걸로 유명..^^:) 이런 마인드가 갑자기 바뀌는게 쉽지많은 않을텐데 하는 의문도 듭니다만..그래도 대외적으로 해보겠다고 선언한 이상 이왕할꺼면 확실하게 선도하는 정책으로 개발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긍적인 이미지의 대표 이통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