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투자: 주식 스팩 합병 상장에 대한 정리

 

스펙(SPAC)이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비상장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paper company). 공모로 액면가에 신주를 발행해 다수의 개인투자자금을 모은 후 상장한 후 3년 내에 비상장 우량기업을 합병해야 한다. 일반투자자들로서는 SPAC 주식 매매를 통해 기업 인수에 간접 참여하는 셈이 되고 피인수 기업으로서는 SPAC에 인수되는 것만으로 증시에 상장하는 효과가 있다.우회상장과 유사하지만 SPAC는 실제 사업이 없고 상장만을 위해 존재하는 페이퍼컴퍼니라는 점이 다르다.

간단히 합병상장을 위해 만들어진 페이퍼컴퍼니로써 비상장된 건실하고 우량한 기업을 대상으로 3년이내 인수합병하여 상장하는 주식입니다.

 

또한 3년이내 인수할 기업을 찾지 못하게 될경우 원금(공모가)을 보장해주며 2프로 전후의 이자까지 돌려주게 되므로 공모가 근처에서 산다면 비교적 안전한 투자가 가능 합니다.

 

스팩을 투자하는 3가지 방법

 

1) 공모를 통한 매입

스팩 공모에 참여해서 공모가(2,000)원이란 가장 싼가격에 매입가능하나 공모 경쟁률이 높아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기 힘들다.

 

 

2) 상장 시 저가에 매입

스팩 상장 후 일정 가격대 이하로 매입하는 방법으로 저평가된 스팩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으나 충분한 분석이 요구되며 3년내 합병에 실패하여 스팩 청산시 손해를 볼 수 있다.

 

3) 합병 승인 시 매입

스팩이 피합병 대상을 선정하여 거래가 정지된 후 매입하는 방법으로 피합병사의 가치에 따라 큰 수익을 얻을수 있으나 피합병사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합병이 결정된 상황이라 조그마한 공시에도 주가의 변동폭이 크다.

 

기본적인 투자 전략

어떤 스팩이 합병에 성공할지는 아무도 모르므로 기본적인 전략은 다수의 스팩을 동일한 수량으로 매입하는 것이다.

먼저 1)번 방법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부족할시 2)번으로 추가 매입한다. 그리고 추가로 피합병사에 대한 가치분석이 된 후 확신이 들면 3)번 방법도 고려해 보면 좋을 것이다.

 

 

 

RSS에 추가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구독]을 원하시면 구독+ 를 눌러 주세요.
이메일로 구독
Posted by 은빛늑대(天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