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투자로 재테크, 성공확률 높은 엔벨롭(Envelope) 매매기법
    수급무사 주식코인경제연구소/주식 실전 단타스윙 강의 2020. 4. 10. 17:02
    반응형

    성공확률 높은 엔벨롭(Envelope) 매매기법

     

    성공확률 높은 엔벨롭(Envelope) 기법 및 원칙

    지금은 많이 알려져서 주식투자 경력이 어느정도있는분들은 아는 기법이긴 하지만...
    주가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법이라 확실한 기법만 숙지한다면 충분히 통하는 강력한 기법중 하나입니다.
     
    아직도 수익을 잘 못내고 손실만 보는 초보분들은 이 기법을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의 원칙만 지킬 수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 기법에 해당하는 종목은 평균 한달에 2-3회 정도로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닙니다만
    기법의 특성상 하락장에 더 자주 나옵니다.

    KOSPI200 종목만 한정해서 적용하시되 반드시 원칙을 숙지하시고  꼭 지키셔야 합니다.

     

    1. Envelope 이란?

     - 주가의 이동 평균선과 이동 평균선의 ±m% 선을 함께 그린 것을 이동 평균선에 대한 Envelope 이라 합니다.

     - +m% 선을 저항선으로, -m% 선을 지지선이라 합니다.

     - 이동 평균선의 기준을 20일, m의 비율을 20으로 설정 합니다. (20일 이동 평균선 기준으로 상하 20%)

     

    2. Envelope 기법의 기본 원칙.


      - KOSPI200 종목으로 한정하고, 파업이나 부도설 및 자금 악화와 같은 회사의 존립에 문제가 발생한 종목은 제외 한다.

     - 주가가 Envelope 지지선에 닿을 때 1차 매수 한다. (해당 종목에 투자 할 금액의 35% 투입)

     - 1차 매수 가격에서 8% 하락할 때 2차 매수 한다. (해당 종목에 투자 할 금액의 35% 투입)

     - 2차 매수 가격에서 10% 하락할 때 3차 매수 한다. (해당 종목에 투자 할 금액의 30% 투입)

     - 3차 매수 가격에서 5% 이상 하락할 때 매도(손절) 한다.

     - 수익권에서는 매도 포지션으로 전환 하고 추가 원칙에 따라 언제든지 수익을 실현 한다.

     

    3. Envelope 기법의 추가 원칙.


     - Envelope 지지선에 닿는 시점이 해당 종목의 고점대비 50% 하락한 가격대거나 쌍바닥 패턴이라면 우선적으로 매수

     - Envelope 지지선에 닿기 전 하락의 시작이 Envelope 저항선에서 부터라면 우선적으로 매수

      - 큰 악재 없이 단기간에 급락(매수시점) 후 반등(매도시점) 하는 종목은 수익을 좀 더 높게 잡고 분할 매도로 대응

      - 3차 매수까지 허용 했거나, 수익권 까지의 기간이 길었던 종목은 수익을 좀 더 낮게 잡고 매도 한다.  (주로 주가가 Envelope 지지선을 타고 흐르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시간비용을 고려해서 빠른 매도로 대응)

     - 완만한 하락장이 아닌 폭락이 연출되는 대세하락장 에서는 매수시점 자체를 5% 이상 낮춘다.    (예로 2007.8.16~17 이나 2007.11.23 에 이르는 과정을 보면 단순한 하락이 아닌 시장 전체가 밀릴 수 밖에 없는 상황)

    참고로 엔벨롭 기법은 장투나 중기투자의 기법이 아니라 스윙. 즉, 빠르면 2-3일...늦어도 2주안에는 차익실현을 하고 나오는 스윙에 맞는 기법입니다.


    그러므로 그게 먹겠다는 욕심보다 짧게 5%-7% 정도되면 분할매도로 차익을 실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간단히 일반적으로 개미투자자 분들이 가장 많이 쓰는 HTS인 키움증권의 영웅문에서의 엔벨롭 보조지표 설정법을 간략히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영웅문 HTS 종합차트를 엽니다.

    빨간색 네모를 순차적으로 클릭 후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나타나면 표시된 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합니다.

    - '지표조건설정' 에서 아래의 그림처럼 20 / 20 으로 설정 합니다.
    (처음에는 Percent 설정이 아마도 6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Period는 주가평균기간을 Percent는 비율을 말합니다.


    - '라인설정' 에서는 주로 중심선/저항선/지지선 색상 너비를 취향에 맞게 수정 합니다.
    - 중심선의 경우 일반적인 20일 이동평균선이 되며
    - 일반적으로 저항선의 경우 빨강색, 지지선의 경우 파랑색을 사용하며 너비는 2pt 정도가 무난합니다.

     

    이상 Envelope 기법을 사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설정 방법 이었습니다.

    다른 증권사의 HTS 도 유사하게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엔벨롭(Envelope) 기법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KOSPI200 종목을 대상으로 하는 안정성 + 높은 확률에 있습니다. (모 책자에는 성공확률 80%라고까지 되어있지요.^^)

    그만큼 기법을 완전히 숙지하고 두려워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한다면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채널 "수급무사TV" 영상을 시청하신 후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컨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