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ADSense)를 사용하는 블로거들의 영원한 고민은
어떻게 하면 사이트(블로그, 카페)에 맞는 최적의 광고를 보여줄 수 있을까? 일 것입니다.


얼마나 사이트의 광고가 최적화 되었는지의 여부가 곧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최적화에 관한 글을 소개하고 다루어 보려 합니다.

아래 글의 출처는 
구글 애드센스팀(Google ADSense)에서 직접 제작한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가이드'이며 유용한 정보라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애드센스 최적화란?

'애드센스 최적화'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과정입니다. 코드를 사이트에 무작위로 삽입해 놓는 것만으로는 잠재 수익을 실현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의 콘텐츠와 구조, 방문자들의 성향을 포함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광고를 게제하는 것을 최적화라고 합니다.

최적화는 한 번에 완성되는 작업이 아닌 다양한 시도를 통하여 터득하는 정보입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가이드와 다른 게시자님들의 성공사례를 발판으로 애드센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2-1. 광고를 어느 위치에 두어야 합니까?

다른 위치에 비해 특별히 광고 실적이 좋은 위치가 있습니다.

1. 주요 콘텐츠와 근접한 곳에 배치
2. 방문자가 콘텐츠를 읽는 시선 방향에 맞게 배치
3. 스크롤을 해야 하는 긴 콘텐츠의 경우 섹션을 나누는 형식으로 광고를 배치
4. 스크롤을 하기 전 화명상단에 광고가 보이도록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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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있는 페이지와 같은 구조일 경우 포스팅이 끝나는 지점 바로 아래 광고를 게재하면 일반적으로 좋은 광고 실적을 낼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포스팅을 다 읽고 난 뒤 다음 무엇을 할지 생각을 하는 순간을 기회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포럼은 최적화를 통하여 85%의 수익 증가를 이루었습니다.


2-2. 어떤 광고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아래와 같은 광고 형식들이 높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1. 사이즈가 큰 광고
2. 세로로 긴 광고보다는 가로로 폭이 넓은 광고
일반적으로 이러한 형식의 광고가 실적이 우수하기는 하지만 광고를 게재할 페이지에 가장 적합한 형식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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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즈가 큰 대형 직사각형(336X280)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립니다. 위의 사이트는 최적화를 통하여 19%의 수익상승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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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이 좋은 광고는 몇 단어마다 다시 왼쪽으로 돌아가 새로운 줄을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반면, 폭이 넓은 광고는 행을 건너뛰지 않고 한 눈에 더 많은 내용을 편안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는 최적화를 통하여 28%의 광고수익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2-3. 어떤 광고 색상을 사용해야 할까?

1. 테스팅을 통한 사이트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색상을 선정
2. 광고가 사이트 내의 콘텐츠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색상을 설정하는 것은 정책 위반
3. 텍스트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일 경우, 사이트 내의 색상으로 문안과 링크 색상 선정
4. 사이트 방문자들의 연령대가 높거나 인터넷 친숙도가 낮은 경우, 링크를 파란색으로 설정하여 광고임을 분명히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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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의 배경색이 밝은 색이라면 광고의 배경과 테두리를 페이지의 배경과 같은 색상으로 설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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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색상으로 광고 바탕색을 설정하면 사이트의 전반적인 색상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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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페이지에 같은 형식의 광고를 하나 이상 게재할 경우에는 색상 설정을 각각 다르게 하여 눈에 띄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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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에서 이미 사용된 색상을 광고 문안과 링크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보이는 사이트는 광고 링크를 각 단의 테마색(빨간색과 하늘색)과 동일하게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색상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최적화 후 이 사이트는 49%의 수익 향상을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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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하의 사이트 방문객들의 인터넷 친숙도가 낮은 경우에는 링크를 파란색으로 설정하여 클릭이 가능함을 알립니다.


3-1. 첫 번째 광고 단위

첫 번째 광고 단위가 가장 중요합니다.
1. 페이지의 첫 번째 자리에는 항상 경쟁에서 이긴 최고의 광고가 게재됨
2. 클릭율이 높은 광고를 HTML 코드상 첫 번째 광고 단위로 게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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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블로그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HTML 코드상의 순서에 따라 입찰된 광고가 1등부터 순서대로 게재됩니다.

3-2. 이미지 광고 설정

문자 광고와 이미지 광고가 함께 게재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더욱 높은 수익을 보장합니다.
이미지 광고가 지원되는 광고 형식
- 리더보드(728X90)
- 배너(468X60)
- 스카이스크래퍼(120X600)
- 정사각형(250X250)
- 소형 정사각형(200X200)
- 중형 정사각형(300X250)
- 대형 정사각형(336X280)
- 와이드 스카이스크래퍼(160X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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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A/B 테스팅과 채널 설정

A/B/ 테스팅이란 동일한 상황에서 다양한 광고 색상이나 형식을 변경해가며 어떤 광고 디자인이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지 알아내는 과정입니다.
채널 설정의 이점
1. A/B 테스팅에 필수
2. 사이트 타겟팅을 통한 수익 추적 가능

※ 채널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애드센스 도움말 센터의 URL 채널 설정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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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검색용 애드센스

검색용 애드센스의 장점
1. 사이트 내에서 웹검색 제공 - 방문자들의 만족도 향상
2.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광고를 통한 수익 발생
3. 사이트 주제에 맞게 검색 결과 페이지 디자인 기능
4. 상위 검색 보고서를 통하여 방문자들의 관심사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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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결과와 함께 게재된 광고를 통하여 CPC 광고를 통한 부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4-1. 블로그에서의 애드센스 최적화 전략

블로그 최적화 지침
1. 블로그와 조화를 이루는 광고
광고의 제목 색상을 눈에 띄는 색상으로 선정한 후, 광고의 배경과 경계선 색상을 광고가 게재된 위치의 배경과 같은 색상으로 지정

2. 방문자들에게 검색용 애드센스 제공
검색용 애드센스를 통하여 방문객들이 사이트 내부와 웹을 검색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

3. 추천 광고를 통하여 Google 제품 소개
추천 광고에 대한 추가 설명을 통하여 애드센스를 비롯한 다양한 Google 제품들을 소개

4. 폭 넓은 광고 게재
폭이 넓은 광고가 일반적으로 읽기 편함

5. 스카이스크래퍼(120X600) 활용
블로그 오른쪽에 스카이스크래퍼나 수직 링크 단위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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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블로그와 같이 광고의 경계선과 배경 색상을 모두 블로그에서 사용된 색상으로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권장해드립니다.

아래의 블로그와 같이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방문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추가 광고 수익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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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템플릿 블로그입니다. 폭이 넓은 광고 형식을 동영상 옆에 배치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Firefox 브라우저와 애드센스를 추천하는 버튼을 통하여 방문자들에게 Google 제품을 소개합니다. 이 또한 게시자에게 입장에서는 부수익의 기회입니다.
이 블로그의 광고 수익은 최적화를 통하여 53%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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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블로그는 Blogger를 이용해서 만든 것입니다. 오른편에 스카이스크래퍼를 게재함으로써 메뉴바와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어 방문자들의 시선을 유인합니다.


4-2. 포럼에서의 애드센스 최적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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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재위치: 재방문하는 사용자들의 눈에 띄는 위치에 게재
 - 첫 번째 게시물의 위나 아래에 광고 단위를 게재
 - 마지막 게시물 바로 다음에 리더보드를 게재

2. 형식: 제한된 공간에서 여러 광고 단위를 게재할 수 있는 디자인
 - 여러 개의 광고 단위를 사용하여 사이트 전체의 광고 공간을 채움
 - 페이지의 상반부 포럼 왼쪽에 스카이스크래퍼를 게재
 - 그러나 페이지 전체에 여러 개의 광고 단위를 사용할 경우에는 리더보드가 더 효과적
 - 표제 바로 아래의 포럼 상단 근처에 맞는 작은 수평 링크 단위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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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럼의 경우 페이지 상단위 섹션이 나누어지는 부분에 긴 광고 단위를 삽입하여 새로 등록된 글을 읽어 내려가는 동안 자연스럽게 시선이 지나가도록 최적화 하였습니다.
이러한 최적화를 통하여 이 포럼의 수익이 무려 86%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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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을 읽는 시선을 감안하여 포스팅 콘텐츠와 연결되도록 오른쪽에 광고를 배치하였습니다.
포스팅 내에서는 글이 끝나는 부분에 광고를 배치하여 방문자들이 댓글로 넘어가기 전에 눈길을 머물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테두리가 없는 중간 크기의 광고 단위가 좋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상 구글 애드센스 팀에서 제작한 애드센스 최적화 가이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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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빛늑대(天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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