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짝퉁 소녀시대, 아이돌 걸스 출현 나쁘지만은 않다
    미디어 리뷰 2009. 12. 14. 02:52
    반응형
    중국판 짝퉁 소녀시대와 아이돌 걸스 출현 나쁘지만은 않다

    몇일전부터 '아이돌 걸스'와 '짝퉁 소녀시대'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중국에서 11월 30일쯤해서 소녀시대를 모방했다고 봐도 좋을 '아이돌 걸스'라는 9인조 소녀그룹이 나왔기 때문이며, 그 전에 중국의 한 패러디 그룹이 소녀시대의 히트곡인 '소원을 말해봐'의 마린복과 안무한 '짝퉁 소녀시대' 때문입니다. 

    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걸그룹중 선봉에 있는 '소녀시대'라는 인기그룹을 좋아하고 아끼는 팬들로써는 썩 기분좋은 일은 아닐 것입니다.
    저 역시 처음 소식을 들었을때는 뭐야~라는 반응과 황당하다는 생각과 함께 잠시 화가났으니까요.

    아래는 화제가 되고 있는 '아이돌 걸스'의 사진입니다.
    아이돌 걸스 짝퉁 소녀시대
    아이돌 걸스 짝퉁 소녀시대

    위 사진이 중국의 9인조 걸그룹 '아이돌 걸스' 인데 나름 중국의 다른 가수나 그룹에 비한다면 멤버들도 귀엽고 이쁜편이고 의상 스타일 역시 중국답지 않고 프로모션을 맡은 기획사가 승부를 건 듯 많이 신경 쓴 흔적?이 보여집니다.
    중국 가수들 답지 않군요. 한국을 벤치마크해서 중국의 연예계도 이기회에 한단계 레벨업을 한 것일까요.

    물론, 대한민국의 우리 이쁜 '소녀시대'와 비할 바는 절대 아니지만요.^^

    아래는 중국의 모 패러디 그룹이 모방해서 '짝퉁 소녀시대'로 알려진 그룹 입니다.
    이 그룹은 원래부터 인기있는 가수나 그룹을 흉내내서 패러디를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더군요.

    짝퉁 소녀시대
    이렇게 멀리서 대충 보면 마치 소녀시대 인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복장이나 포즈가 비슷합니다만...

    짝퉁 소녀시대와 소녀시대 비교
    이렇게 '짝퉁 소녀시대'와 원조 '소녀시대'를 직접 비교해보면 '어디서 되도 않는것이 감히~'라는 말이 확 튀어 나올려고  합니다.

    그외에도 이전에 한 중국 여가수가 뒤에서 춤추는 백댄서들이 소시의 'Gee' 안무를 똑같이 흉내내 논란를 일으킨 적도 있었습니다.

    아래는 소녀시대를 따라한 것을 비교하기 쉽게 편집한 일종의 증거? 동영상 입니다.


    솔직히 '소녀시대'를 모방하고 따라한다는 것은 팬으로써 단순히 생각해보면 기분 좋은일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넓게 생각해보면
    결국 소녀시대가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많이 알려져 유명하다는 것이고 그런 결과로 패러디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것이지요.

    '아이돌 걸스' 같은 경우도 중국내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소녀시대의 아류라고 인정하는 분위기이고 자성에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더구나 이런 이슈들이 생김으로써 외국에서의 소녀시대란 그룹의 인지도가 더 높아지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 '아이돌 걸스'나 '짝퉁 소녀시대'의 등장이 나쁘게만 생각할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사실 '소녀시대'가 나왔을때도 일본의 대표적인 걸 그룹인 '모닝구무스메'의 모방이라는 말이 나왔었지요.
    그러나 모방은 마케팅의 일종이지 실제로 인기있는 걸 그룹을 따라한다고 반드시 성공이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요지는 모방이던 뭐던 결국 걸그룹만의 개성과 특징을 이끌어 내어 팬층에 매력으로 어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점에서 '소녀시대'는 성공적 이었고 한국을 대표하는 걸 그룹으로써 평가 받는 것이지요.


    태연, 윤아, 제시카, 티파니, 유리, 써니, 수영, 효연, 서현
    역시 소녀시대가 제일 이쁘네요. ^^

    '아이돌 걸스'나 '짝퉁 소녀시대'의 모방이나 패러디를 감정적으로만 생각 할 것이 아니라 언젠가 소녀시대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마케팅적인 측변에서의 이익을 생각한다면 지나가는 이벤트성 이슈로 웃어 넘길 수 있는 여유도 필요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네티즌으로서 '소녀시대'란 걸 그룹의 팬으로서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펼칠 그녀들의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