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 (Beginning iPhone 3 Development) 개발서적 리뷰
    개발자 레퍼런스/모바일 개발 2010. 4. 5. 20:07
    반응형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 서적 리뷰

    아이폰 어플 개발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선행과정인 오브젝트 C를 먼저 보는 것이 기본기를 쌓을 수 있어 정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브젝트 C 개발서적 리뷰

    오브젝트 C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해와 익숙함이 몸에 배였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맥OSX 환경에 아이폰 개발툴인 xcode를 설치하고 아이폰 어플 개발을 위한 SDK 즉, 코코아(cocoa) 개발 서적을 보아야 합니다.

    어학능력에 자유롭다면 우수한 교재는 원서에 확실히 많긴 합니다만 영어와 그리 친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다행히 아이폰 열풍 덕인지 시중에는 제법 선택의 여지가 있는 번역서 혹은 국내저자의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어떤 책들은 초보를 위한 책이라기엔 너무 알고있다는 가정하에 건너뛴다던가 내용적 구성이 빈약한 책들이 많아 잘 못 선택하면 후회하므로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입문자에게 적합하게 구성된 책을 몇권 선정해서 공부했었는데 그중에 한권인 일명 오렌지 책이라고 불리는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이란 책이 처음 공부하는 분들께 무리가 없는 책중에 하나 입니다.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 (Beginning iPhone 3 Development)

    구입해서 읽어본 분들의 평가도 상당히 높고 타 교재에 배해 입문자를 배려한 알기쉬운 설명이 책의 특징이며 여러가지를 다루어 보려했던 흔적이 보입니다.

    아이폰의 어플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감을 잡는데 좋은 책으로 오브젝트C 공부를 마친 입문자에게 권할 만한 서적 입니다.

    다만, 아이폰 3.0 환경이 나오면서 원서의 소스가 업데이트 되어진 부분과 번역과정에서 오타등으로 인해 책만 보고 따라하다보면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소스 .예제를 다운로드하여 큰차이는 없으니 실제 버젼업으로 바뀐소스와 비교하여 수정하여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약간 귀찮은 버그성? 문제가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현재 입문 스터디나 어플 개발 입문용 교재로는 가장 추천하고 싶네요

    알라딘에서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팔고 있는데, 블로그 본문 아래쪽이나 좌측 사이드바의 책 링크를 타고 가시면 알라딘으로 바로 연결 된답니다.

    아래는 목차 요약 입니다.

    1장 정글에 온 것을 환영한다

    2장 티키신 달래기
    - Xcode에서 프로젝트 설정하기
    - 인터페이스 빌더 소개

    3장 기본적인 상호작용 다루기
    - 모델-뷰-컨트롤러 패러다임
    - 프로젝트 생성하기
    - 뷰 컨트롤러 생성하기
    - 애플리케이션 델리게이트 사용하기
    - MainWindow.xib 편집하기
    - Button_FunViewController.xib 편집하기

    4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좀 더 재미있게 만들기
    - 컨트롤로 가득 찬 화면
    - 능동, 정적, 수동 컨트롤
    -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빌드하고 실행하기
    - 슬라이더와 레이블 구현하기
    - 스위치, 버튼, 분할 컨트롤 구현하기
    - 액션 시트와 경고창 구현하기
    - 버튼 멋 내기
    - 좋은 메모리 사용자 되기

    5장 자동회전과 자동크기조절
    - AutoSize 속성으로 회전 처리하기
    - 회전할 때 뷰 재구성하기
    - 뷰 전환하기

    6장 멀티뷰 애플리케이션
    - 뷰 스위처 애플리케이션
    - 멀티뷰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 뷰 스위처 만들기
    - 전환 시 애니메이션 주기

    7장 탭바와 피커
    - 피커 애플리케이션
    - 델리게이트와 데이터소스
    - 탭바 프레임워크 설정하기
    - 날짜 피커 구현하기
    - 단일 컴포넌트 피커 구현하기
    - 멀티컴포넌트 피커 구현하기
    - 의존적인 컴포넌트 구현하기
    - 커스텀 피커로 간단한 게임 만들기
    - 마지막 회전

    8장 테이블 뷰 입문
    - 테이블 뷰의 기초
    - 간단한 테이블 구현하기
    - 이미지 추가하기
    - 추가적인 설정
    - 맞춤형 테이블 뷰 셀 만들기
    - 그룹으로 묶은 섹션과 인덱스로 구분한 섹션
    - 검색창 구현하기
    - 테이블에 모두 넣기

    9장 내비게이션 컨트롤러와 테이블 뷰
    - 내비게이션 컨트롤러
    - 여섯 부분으로 구성된 계층구조 애플리케이션, Nav
    - Nav 애플리케이션의 뼈대 구성하기
    - 첫 번째 하위컨트롤러: 더보기 버튼 뷰
    - 두 번째 하위컨트롤러: 체크리스트
    - 세 번째 하위컨트롤러: 테이블 열 위에 컨트롤 추가하기
    - 네 번째 하위컨트롤러: 이동 가능한 열
    - 다섯 번째 하위컨트롤러: 삭제 가능한 열
    - 여섯 번째 하위컨트롤러: 편집 가능한 상세 창

    10장 애플리케이션 설정과 사용자 기본값
    - 세팅 번들 이해하기
    - AppSettings 애플리케이션
    - 세팅 번들 다루기
    - 애플리케이션에서 설정 읽기
    - 애플리케이션에서 설정 바꾸기

    11장 기본적인 데이터 저장 방법
    - 애플리케이션 샌드박스
    - 파일 저장 기법
    -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저장하기
    - 퍼시스턴스 애플리케이션
    - 아카이빙 애플리케이션
    - 아이폰에 내장된 SQLite3 사용하기
    - Core Data 사용하기

    12장 쿼츠와 OpenGL을 이용한 그리기
    - 그래픽 세계의 두 뷰
    - 드로잉 애플리케이션
    - 드로잉을 위한 쿼츠 사용법
    - QuartzFun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 OpenGL의 기본
    - 빈 화면 그리기

    13장 탭, 터치 그리고 제스처
    - 멀티터치 관련 용어
    - 리스폰더 체인
    - 멀티터치 아키텍처
    - 터치 익스플로러 애플리케이션
    - 스와이프 애플리케이션
    - 멀티 스와이프 구현하기
    - 멀티탭 인식하기
    - 핀치 인식하기
    - 커스텀 제스처 정의하기

    14장 여기가 어디지? 코어 로케이션을 이용한 길 찾기
    - 로케이션 매니저
    - 로케이션 매니저 델리게이트
    - 코어 로케이션 사용하기

    15장 야호!
    - 가속도 센서의 물리법칙
    - 가속도 센서 사용하기
    - 흔들어서 깨뜨리기
    - 구슬 굴리기 프로그램

    16장 아이폰의 카메라와 포토 라이브러리
    - 이미지 피커와 UIImagePickerController 사용하기
    - 이미지 피커 컨트롤러의 델리게이트 구현하기
    - 카메라와 라이브러리 길거리 테스트

    17장 애플리케이션 지역화
    - 지역화 아키텍처
    - 문자열 파일 사용하기
    - 실생활에서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지역화하기

    18장 다음은 어디로?

    부록 아이폰 OS 3 및 SDK 3.1

    개발 서적은 어디까지나 내가 완성하고픈 목표인 어플 완성을 위한 길을 열어주는 역할이지 책 한두권을 본다해서 바로 어플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 길을 얼마나 잘 열어주어 아이폰 앱 개발 스킬을 익히는 가이드라인을 알려준다는 의미에서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은 적극 권해도 될 만큼 친절한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서적 1-2권을 본 후엔 본격적인 레퍼런스와 구글링과의 전투가 기다리고 있지만 즐거운 과정이라 생각하고 잘 이겨낼 거라 믿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