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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터칭 아이폰 (Touching the iPhone) SDK 3.0" 아이폰 개발서적 리뷰
    개발자 레퍼런스/모바일 개발 2010. 4. 20.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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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칭 아이폰 SDK 3.0" 서적 리뷰

    터칭 아이폰 SDK 3.0을 보고 내린 평은 한마디로 첫 입문서적으로서는 약간 무리가 있지만 입문서적 바로 다음의 징검다리 서적으로는 상당히 좋을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론 프로그래밍 오브젝트C와 함께 처음 구매한 책이기도 합니다만, 결국 보는 순서로는 오브젝트C ->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오렌지책)에 이어 세번째로 보게 된 책이네요.(사실 오렌지책에서 부족했던 부분과 나오지 않는 부분을 추가적으로 찾아서 본거니 다 봤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오브젝트C를 대략 익혔더라도 이 책으로 입문하시는 분들이 좌절하는 이유가 역자의 조금은 불친절한? 설명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에 비해 그렇단 것이지만요.

    예를 들면 이런식입니다. 오렌지책(=시작하세요)에서 10장에 걸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내용이 있다면 이 책에서는 2-3페이지면 끝입니다. 과정이나 소스가 생략되어 있는 부분도 상당히 있기때문에 첫 입문용 책으로는 아무래도 오렌지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리네요.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 서적 리뷰 보러가기
    "프로그래밍 오브젝티브-C 2.0" 서적 리뷰 보러가기 

    하지만 오렌지책에 비해서 터칭 아이폰 SDK 3.0 만의 분명한 장점도 있습니다.

    터칭 아이폰(Touching the iPhone) SDK3.0

    약간은 불친절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좋은점은 다양한 예제와 시작하세요 프로그래밍에 비해 조금더 깊게 들어간다는 것이죠.

    그래서 첫 입문책 보다는 입문용 아이폰 개발서적을 하나정도 본 후 부족한 스킬을 보완하는 책으로 적당하다는  생각입니다. 

    본문 하단이나 우측 사이드바의 책 링크를 따라가시면 알라딘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아래는 목차요약 입니다.
    1장 안녕! 아이폰!

    2장. 설치 및 개발 환경 구축
    2.1.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
    2.2. 아이폰 SDK 설치
    2.3. Xcode
    2.4 인터페이스 빌더
    2.5 도움말 접근하기
    2.6 아이폰 레퍼런스 프로젝트
    2.7. 아이폰 시뮬레이터

    3장 동작 환경 이해하기
    3.1 아이폰 동작 환경
    3.2 애플리케이션 번들
    3.3 Info.pList 파일
    3.4 애플리케이션 델리게이트
    3.5 핵심 디자인 패턴
    3.6 아이폰 링크
    3.7 커스텀 URL 스키마 만들기

    4장 화면을 이루는 기본 : 뷰
    4.1 UIWindow
    4.2 UIView와 UIViewController
    4.3 뷰를 직접 만들어 보자
    4.4 UI 브로슈어 프로젝트
    4.5 이미지 뷰(UIImageView)
    4.6 웹 뷰(UIWebView)
    4.7 텍스트 입력과 키보드
    4.8 피커 뷰
    4.9 알림, 경고창
    4.10 스크롤 뷰
    4.11 맵 뷰(MKMapView)

    5장 뷰를 담는 그릇 : 뷰 컨트롤러
    5.1 회전에 대비하기
    5.2 테이블 뷰와 테이블 뷰 컨트롤러
    5.3 내비게이션 컨트롤러
    5.4 탭 바 컨트롤러
    5.5 이미지 피커
    5.6 이메일 뷰 컨트롤러

    6장. 이벤트 처리
    6.1 UIResponder와 응답 체인
    6.2 멀티 터치 동작 원리
    6.3 멀티 터치 구현하기
    6.4 두드림(tap)
    6.5 닦아내기(Swipe)와 집기(Pinch)
    6.6 흔들기와 실행 취소, 실행 복귀
    6.7 베껴두기와 붙이기

    7장.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7.1 쿼츠(Quartz)
    7.2 코어 애니메이션
    7.3 UIView 애니메이션
    7.4 OpenGL

    8장. 동영상과 사운드
    8.1. 오디오 형식
    8.2 오디오 재생
    8.3 오디오 큐 서비스
    8.4 오디오 세션
    8.5 네트워크 오디오 스트림
    8.6. 동영상 재생
    8.7 아이튠스 라이브러리 접근하기

    9장. 아이폰 자원 활용
    9.1 장치 정보 얻기
    9.2 가속도계 이용하기
    9.3 주소록 프레임워크
    9.4 파일에 저장하기
    9.5 SQLite
    9.6 코어 데이터
    9.7 코어 로케이션

    10장.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0.1 푸시 통보 서비스
    10.2 피어 투 피어 연결
    10.3 음성 대화 추가하기

    11장 설정 번들(Settings.bundle)
    11.1 설정 애플리케이션이 설정 번들을 찾는 방법
    11.2 예제 작성
    11.3 설정 번들 파일 디자인하기
    11.4 새로운 파일을 설정 번들에 추가하기
    11.5 지역화
    11.6 애플리케이션에서 설정 값 접근하기

    12장 디버깅 가이드
    12.1 Xcode로 디버깅하기
    12.3 인스트루먼츠(Instruments)
    12.4 Clang 정적 분석기

    13장 프로그래밍 기법과 팁
    13.1 통보
    13.2 프로퍼티와 접근자(Accessor)
    13.3 키-값 코딩(Key-Value Coding)
    13.4 키-값 감시(Key-Value Observing)
    13.5 객체를 비교하는 방법
    13.6 문자열 다루기
    13.7 타이머 (NSTimer)
    13.8 스레드 기초
    13.9 메모리 관리
    13.10 빌드 시에 시뮬레이터와 실제 장치 구분하기
    13.11 빌드 시에 SDK 버전 구분하기
    13.12 무료 버전 타깃 구성하기

    14. 다국어 지원
    14.1 국제화
    14.2 아이콘 및 리소스 지역화
    14.3 문자열 지역화
    14.4 XIB 지역화
    14.5 Info.pList 지역화

    15장 배포와 스토어 킷

    목차가 참 길다는 느낌입니다.
    그만큼 다양하게 다뤄볼려고 노력을 한 흔적이 보이며, 한정된 페이지에 내용을 식다보니 어쩔수없이 불친절해진? 설명은 이해해줘야 할듯 합니다.


    다른 개발도 마찬가지지만 프로그래밍 공부에서의 교재는 시작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출입구 정도입니다. 책만 보면 다 개발할 수 있다고 오해하시는 입문자분이 종종 계시던데 프로그래밍은 경험에서 나오는 내공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기에 다양한 소스분석과 레퍼런스 공부 그리고 구글링 등을 통한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것을 인정하셔야 합니다.

    이 책은 그 길을 가는 길잡이 중 하나가 되겠네요.
    이상으로 "터칭 아이폰(Touching the iPhone) SDK3.0" 개발 서적의 리뷰를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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