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권술에 존재하는 참장은 건강을 위한 기공으로서의 효과와 올바른 자세로 몸을 교정하게 해주어 양생을 위해서 추천할만 합니다.

실제로 지속적으로 설수록 몸에 매우 좋으며, 무술에 필요한 근육을 기르면서 기공을 하는 효과가 납니다.

약간 휘은 척추의 교정효과도 있구요.

그러나 잘못된 자세로 계속 설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낼 수도 있을만큼 올바른 자세로 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참장에 관심이 있어서 혼자 서고있는 분들이나 현재 수련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으로
참장시 신경써야할 중요 체크포인트에 대해 써 볼려고 합니다.

 '입신중정(미려중정)' 등과 같은 전문?용어는 쓰지 않고 초보자를 기준으로 풀어서 쉬운말로 쓰도록 하지요.

기본적으로 참장을 어떻게 선다는 것은 다른 책이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들어가기에 앞서 참장은 기본적인 형태와 심법은 같지만 권술이나 문파마다 조금씩 틀리므로 이것만 맞다고는 할 순 없습니다. 다만, 아래는 제가 수련하는 무단 팔극권에서 서는 방식이며, 이렇게 서는 방식도 매우 효과적이란 것을 말해둡니다.

--------------------------------------------------------------------------

< 참장시 체크 포인트 >


1. 온몸에 힘이 들어가 있는 곳은 없는지..
(처음부터는 안빠지나 항상 의식적으로 힘을 주지않으려 노력해야함. 특히 어깨 주의)

2. 양발의 보폭은 어깨넓이 또는 어깨넓이보다 약간 더 벌리는 정도...

3. 양발의 모양이 11자 가 유지 되는지..

4. 양무릎을 안쪽으로 조여 주어야 합니다.

5. 양발에 체중이 50:50으로 분배되어 있는지..

6. 척추가 바로 섰는지...(입신중정)
  (보통 척추를 일자로 세웠다는 느낌이 들때보다 조금 앞쪽으로 기울어진 정도가 바로 서진 위치입니다.)

7. 양발가락으로 땅을 조으고 있는지...(십지지조)
  (새가 전선을 움켜쥐듯 땅을 움켜쥔다는 느낌)

8. 양무릎이 양발의 엄지발가락보다 앞으로 나오면 안됩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시 체중부하로 무릎이 상할 수 있습니다)

9. 엉덩이를 말아 넣어야 합니다.
   (오리 궁댕이처럼 엉덩이가 나오면 안되며, 엉덩이를 당겨 넣어야 함)

10. 허리쪽 골반과 허벅지 사이에 각이 존재해야 합니다.

11. 입으로 숨을 쉬지는 않는지..
(입은 다문상태로, 코를 통해 호흡을 하며..호흡은 관여하지 말고 자연호흡으로 내버려 둡니다.)

12. 턱을 당겨야 하며, 눈은 반쯤뜬 눈으로 전방 15도 아래쪽을 봅니다.
(턱을 당기는 느낌은 마치 밧줄에 목이 매달려 정수리부분이 당겨지는 느낌입니다.)

13. 팔은 보통 가벼운 주먹으로 어깨높이 정도로 힘을 뺀상태로 앞쪽으로 자연스럽게 들고있습니다.
(팔은 쭉펴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팔꿈치가 아래쪽을 향하도록 드는 것입니다)

14. 무리해서 낮게 설필요는 없습니다. 낮게서면서 위에 언급한 요결이 무너지는 것은 오히려 몸에 해로울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높은 자세로 시작하며...요결을 지킬수 있는 범위내에서만 낮추도록 합니다.

15. 참장을 처음서거나 얼마되지 않았을때는 위 요결을 지키며 서다보면, 참장중에 어깨, 허벅지, 허리 등의 근육이 아프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는 참장시 평소 안쓰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이며, 아픈것은 정상이기에 참고서시면 됩니다.

꾸준히 서다보면 근육이 풀리고 힘이 빠지면서 통증은 사라질 것입니다.

당부드리는 말 : 누가뭐래도 직접 오프라인상에서 배우는게 가장 좋습니다.
       여건상 그게 안된다면, 책자나 온라인상의 글과 사진을 통해 충분히 감을 잡으신후,
       위에 적혀있는 주의사항들을 참고하여 높은 자세부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이 참장을 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 은빛늑대 -

블로그 이미지

은빛늑대(天狼)

MIXI (Martial arts, Investment in stocks X Information tech) World...since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