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5 아이메세지(iMessage) 사용 후기, 이통사 한방 먹다

개발자 버젼인 iOS5 베타를 아이폰에 설치해
아이메세지(iMessage) 서비스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거 한마디로 이더군요.

WWDC 2011 에서 발표때 들은 설명만으로 추측했을땐..
단순히 애플이 강조한 보안성이 강화된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과 같은 내장된 어플일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그래서 유용한 서비스이긴 하지만...
과연 사용자들의 특성한 한번 사용중인 어플을 떠나긴 쉽지않고, 이미 국내의 경우 입지를 굳혔고 안드로이드와의 호환도 가능한 카카오톡의 유저를 뺏어오긴 쉽지않을 것이라고 추측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사용해보니 반전이 있더군요.

iOS5 아이메세지(iMessage) 사용기, 대박! 이통사 한방 먹다

 
아이메세지(iMessage)는 어플이 아니다

실제 iOS5를 설치해 사용한 후 아이메세지에 대한 착각을...아니 생각했던것 그 이상의 포석을 애플이 구현해 놓았더군요.

바로 아이메세지는 아이콘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문자 메세지와 통합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당연히 아이메세지를 카카오톡과 같은 내부에 포함된 어플일 걸로 예상했던 제겐 신선한 놀람이었습니다.

iMessage 옵션만 켜 놓으면 iOS5가 설치된 기기의 전화번호 끼리는, 자동으로 iMessage로 전환되고, iMessage로 발송된 경우 말풍선이 파란색이되고, 문자메세지로 발송된 경우 연두색이 됩니다.
그리고, 문자 텍스트필드에, iMessage 또는 문자메세지 라고 현재 발송되는 방식이 표시가 되구요.
iMessage로 대화하고 있는 경우, 상대방이 입력중이라는 표시도 나옵니다.

국가번호가 포함된 전화번호로도 iMessage를 사용할 수 있고, 애플 계정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1세대 아이패드 와이파이버전에서도 iMessage를 쓸 수 있습니다


아이메세지를 사용하겠다고 설정만 해두면 문자를 보낼때 만약 같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끼리라면 자동으로 아이메세지를 통한 송수신모드로 전환되어 무료로 전송이 된다는 거죠.

이는 iOS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 보았을땐 굉장히 유용한 기능 입니다. 특히나 문자를 하루에 수십 수백통씩 보내는 어린 친구들에겐 상당히 많은 돈을 알아서 절약시켜 주게 되니까요.

여기서 카카오톡과의 선점 문제는 완전히 의미가 없어져 버립니다.
아이메세지가 어플이 아니라 문자와 자동연동되는 이런 방식이라면 아이폰, 아이패드 유저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매리트를 가진 것 입니다.
더구나
자동전환으로써 iOS 5 설치한 사람끼리는 아예 신경을 안써도 iMessage를 쓰게 되기 때문에, 사용빈도도 매우 높아질것 같습니다.



이통사들이여 긴장하라
사용자 입장에선 매우 반가운 대박 서비스인건 틀림없지만, 통신사들은 심기가 불편할 수 밖에 없겠군요.

이것 역시 대박인 이유중 하나인 통쾌함이라 하겠습니다.

국내의 이통사들은 카카오톡의 강세로 내심 애플의 아이메세지 서비스로 카톡이 주춤하길 바랬을텐데...그들의 바램을 완전히 뒤집고 아이폰의 점유율로 보았을때 그동안 폭리를 취하던 문자 서비스 수익에 상당한 손해를 감수하게 될테니까요.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통신요금 인하에 대해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도 아니고,
이통사(SKT,KT,LGT)에서 겨우 1000원 인하란 말도 안되는 정책을 선심쓰듯 발표하는 것을 보고..소비자를 바보로 아는듯한 태도에 내심 화가 많이 났었는데..

애플사에서 대신 한방 먹여주었다는 통쾌함에 대박이라 외치고 싶더라구요.


카카오톡 유료화에 제동이 걸리다
한가지 더..
안드로이드와의 호환성이나 사용자 선점부분에서 국내는 카카오톡이 절대적인 만큼 당장 큰 영향은 없겠지만..

요즘 가끔씩 이슈가 되고 있는 카카오톡의 유료화 논란에 대해서는 제동이 걸릴수 밖에 없을것이라 예상됩니다.

카카오톡이 지금처럼 무료일 경우 사용자를 뺏길 염려가 당장은 없겠지만, 만약 유료서비스로 전환된다면 글쎄요..
애플의 iOS 5에 아이메세지 서비스가 적용된 이상 유료가 된 카카오톡 서비스를 굳이 이용할 유저는 거의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어쨌던 iOS 5의 아이메세지(iMessage)는 여러가지 면에서 사용자에겐 유용함을 이통사와 경쟁 업체들에겐 긴장감을 주는 대박 서비스인 것만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RSS에 추가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구독]을 원하시면 구독+ 를 눌러 주세요.
이메일로 구독
Posted by 은빛늑대(天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해외에서 iMessage에 대해 이통사들이 경악을 했다고 하던데..ㄷㄷㄷ SMS와 통합이 된거군요.. iMessage API와 호환되는 안드로이드용 앱이 나온다면 카카오톡은 진짜 망하겠네요...TT(근데 애플이 허락해주지 않겠죠?)

    • 안드로이드 호환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되겠지만..애플의 정책상 힘들다해도 지금것만으로도 충분히 매리트가 있으니까요.
      어찌되던 그동안 이통사들의 폭리에 당해왔던 사용자 입장에선 통쾌할 수 밖에 없고, 통신사들은 쪼금 많이 아프겠지요.

  2. 카톡도 GO SMS나 HANDCENT처럼
    만들어서 통합하는수 밖에 없겠군요
    살아 남으려면...저런 생각은
    왜 다른 사람은 못 했을까요

  3. 아르샤빈 2011.06.09 13:4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 os를지원안한다면 어차피 카톡 깔아야되는데 카톡으로하고 말지 귀찬케 문자들어갔다 카톡들어갔다하지는않을꺼같네요

    • 일단 카톡은 국내만 활성화되었으니 외국은 별외고 국내라해도 카톡을 몰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도 상당ㅅ 있고 카톡을 사용하는 분이라해도 상대방이 사용하지 않는 분(보통 나이드신분들..)이라면 결국 문자를 쓸 수 밖에 없을거니 아이메세지의 사용은 자연히 많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구요.
      물론, 카톡 역시 장점과 구축해 놓은 인프라가 있으니 카톡측에서 유료화란 무리수만 두지 않는다면 당분간 같이 이용될 거 같네요.^^

  4. 까스할망구 2011.06.09 14:3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놀랍네요 별개의 기본어플로만 활용가능할줄 알았는데 SMS에 녹아서 쓸수있다니.. 지금생각해보면 에플다운 적용방법이지만 역시 에플이네요....

    그렇지만 카톡이 망하진 않을껍니다. 다른 OS 유저들 때문에... 유료가되면 또 모르지요... 그렇게되면 카톡안쓰고 마이피플 쓰겠죠. 저같은 경우는 마이피플만 쓰고 있구요

    • 맞아요. 애플다운 발상!
      글에서도 적었지만 제 생각 역시 까스님과 같습니다.
      카카오톡측에서 유료화란 무리수만 두지 않는다면 함께 혼용될 거 같네요. 마이피플도 마찬가지구요.
      이통사측만 조금? 눈물나겠죠.^^

  5. 하드웨어 단말과 os를 동시에 공급하는 회사만이 취할수 있는 정책이죠.. 자신의 장점을 살렸는데.. 문제는 타 단말기로는 유료문자전송이잖아요. 상대방의 단말기가 무엇인지 미리 파악해야하고, 타 단말기로 문자전송할땐 카톡 등 다른 어플써야하니 불편한 점이 있을듯한데요...

    • 아니예요. 글에도 있듯이 iOS기반 기기일 경우만 iMessage 모드로 들어가고 아닐경우엔 일반 문자모드로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타 단말기인지 여부를 직접 알필요없이 이미 아이폰이 알아서 구분해주는 방식이구요.
      모 통신사에서 낸 어플처럼 폰이 명시적으로 구분해 주지않아 실수로 유료요금을 내는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되요.

  6. 멜번하트 2011.07.28 20:3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또 한가지 큰 이슈는.. 이 아이 메시지 때문에, 안드로이드 유저가 아이폰으로 넘어오게 된다는 것이죠. 삼성.. 바짝 긴장해야겠어요.

  7. 아이메세지 참 땡기네요 아이폰4s 나와서 실망했는뎀 ㅜㅜ

    그래도 아직도 3gs를 꾸준히 업뎃해주는거보면 참 감탄스럽습니다.

    삼성이나 엘지나 기타 휴대폰제조사는 1년지나면 관리끝이라...

    업뎃도 없구............ 많은 기기를 다 업뎃할순 없겠지만요...

    하지만 액정이 좀 작은건 많이 아쉽네요 대세는 4인치 이상인데요... ㅠㅠ

    통신규격은 월드폰이니 어쩔수 없을듯 아직 국내도 그렇고 외국도 LTE는 아직 초기단계라


    1년은 더있으야 할듯 1년뒤면 왼지 아이폰5나올것 같구요;; 지금 3gs라

    가격도 저렴해서 땡기긴 하네요


    그리고 카카오톡 개인유저 유료화 없다고 백년지나도 없다고

    계속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카카오톡이 유료화는 안됩니다.

  8. 비밀댓글입니다

  9. just work

  10. 삼성아... 이런걸 따라하란 말이다~~ 엉뚱한데 에너지 소비하지말고 ㅡ,.ㅡ

  11. 삶은여우 2011.10.24 19: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