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추가대책, 안심전환대출 자격조건 정리


정부에서 서민의 가계부채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출시한 안심전환대출이 불과 출시 몇일만에 애초 계획한 대출금 총규모인 20조원이 모두 소진됨에 따라 금융당국이 추가 대책을 실행한다고 합니다.


내일 3월 30일부터 안심전환대출 20조 원을 추가로 공급하기로 하며 제 2 금융권은 적용되지 않을것이라고 하며, 주택금융공사의 자본여력 상 공급 가능한 최대 규모로서 더 이상의 공급확대는 없다고 하네요.


이번 추가대출은 최대한 저소득 계층에 우선 공급한다는 취지로 소규모 주택에 우선권을 주는 한편, 선착순에 따른 창구 혼란과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다음 주 5영업일(2015.3.30∼4.3) 동안 신청을 받으며, 20조원을 초과하게 되면 주택가격이 낮은 대출 신청부터 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안심전환대출 장점 및 자격조건

 

안심전환대출은 기존의 높은금리의 대출들을 은행권 최저 금리인 연 2.6%대의 대출전환을 가능하게 해서 연간 대출이자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파격적인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추가대책, 안심전환대출 자격조건 정리


 안심전환대출은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낮은 고정금리의 장기 분할상환대출로 바꿔주며 금리는 연 2% 중반대로 현재 주택담보대출 평균 금리 3.5%보다 1%포인트 정도 저렴하며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심전환대출을 할려면 여러가지 조건이 붙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격 조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존 대출이 고정금리대출 이라면 대상자가 안됩니다.

2.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의 정부 기금에서 대출을 받았던

   분 역시 대상자가 되지 않습니다.

3. 기존 대출을 제 2 금융권에서 받으셨다면 시중은행에서만 취급하는 안심전환대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안심전환대출 추가대책, 안심전환대출 자격조건 정리


마지막으로 대상이 되더라도 안심대출로 전환되면 이자만 내는 거치방식이 없기 때문에 바로 원리금 분할 상환이 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이득이라도 단기적으로는 월별로 이자와_원리금 상환을 같이해서 많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추가대책, 안심전환대출 자격조건 정리

 

조건이 제한적이라 서민들 모두가 대상이 될 순 없어서 아쉬움이 남는 정책이긴 합니다만,

위의 제외 대상 조건을 운좋게 피해가셨다면 기존 대출보다는 상당한 이자 절감이 되므로, 시중은행을 방문하여 늦기전에 전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은빛늑대(天狼)

MIXI (Martial arts, Investment in stocks X Information tech) World...since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