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비트, 트래블룰 25일부터 시행..해외 거래소 입출금 제한비트코인 뉴스정보 2022. 3. 24. 17:42반응형
25일부터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트래블 룰을 전면 시행함에 따라 당분간 투자자들의 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트래블 룰은 투자자의 가상화폐 입출금 요청을 받은 거래소들이 송·수신자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는 것으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권고한 자금 추적 규제로서 2020년 개정된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전 세계 최초로 국내 가상화폐 업계에도 적용된다.
트래블룰이란?
트래블룰이란 쉽게 말해 ‘코인이 어디서 들어오고 또 어디로 나가는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규칙을 말한다
불법 자금 세탁을 방지하고 테러자금을 추적하기 위한 목적으로 3월 25일부터 모든 가상 자산 사업자에 적용된다
거래소는 코인을 보내는 이(송신인)와 받는 이(수취인)의 정보를 파악하고 제공해야 할 의무를 지게 된다 신원확인이 안 된 코인 입출금은 제한된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개인 크립토 지갑’으로의 입출금이다 크립토 지갑은 특성상 신원 정보 확인이 불가능한 지갑이 많기 때문에 트래블룰 시행 이후 한동안 입출금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
업비트가 발표한 트래블 룰 정책에 따르면, 25일부터 100만원 이상의 가상화폐 송금은 텐앤텐, 프라뱅, 비블록, 캐셔레스트, 고팍스, 플랫타익스체인지, 에이프로빗, 프로비트 등 8개 국내 거래소와 업비트 싱가포르·인도네시아·태국 등 3개 해외 거래소로만 가능하다.
이들 거래소는 두나무 자회사 람다256이 개발한 트래블 룰 시스템 '베리파이바스프'(VerifyVASP)를 이용하는 곳이다.
이 정책에 따라 투자자들은 현재로선 해외 거래소로 가상화폐 100만원 이상 보낼 수 없다. 일부 해외 거래소에서 업비트 계정 지갑으로 입금하는 것만 가능하다.
트래블룰이 시행되면 국내 타 거래소로 송금하는 경우 3사 합작법인 '코드'(CODE) 시스템을 사용하는 빗썸과 코인원, 코빗은 업비트로 입금은 가능하나 출금은 한달 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람다256과 코드는 4월 25일 전까지 두 시스템을 연동해 문제가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일단 트래블 룰이 적용되는 금액부터 거래소마다 다르다. 업비트는 100만원 이하 가상화폐를 입출금하는 경우 트래블 룰을 적용하지 않는다.
해외 거래소로 많이 사용하는 바이낸스, 바이비트, 비트맥스, FTX 등은 현재 업비트로의 코인 입금만 지원 된다.
다만, 업비트는 이들 13개 거래소 중 먼저 바이낸스, 크립토닷컴, OKX, 에프티엑스(FTX), 비트맥스(BitMEX)와 연동해 입출금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업비트와 코빗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가상화폐 지갑인 메타마스크로의 송금을 허용하지만, 빗썸과 코인원은 아직 어렵다는 입장이다.
트래블룰을 적용함으로써 가상화폐 거래를 투명하게 해 자금세탁을 방지한다는 취지는 긍정적이지만, 해외 거래소 이용을 일부 제한하게 되는 데다 관련 정책이 거래소별로 제각각이라 투자자들의 불편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해외 거래소에서 코인 및 선물거래를 하는 분들은 트래블룰을 미리 숙지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https://mixiworld.tistory.com/882
https://mixiworld.tistory.com/883
반응형'비트코인 뉴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라·루나 방지법 발의, 코인 사기피해 재발 막아야 한다 (0) 2022.06.24 업비트, 해외 입출금 가능 거래소 바이낸스 바이비트 추가 (0) 2022.04.13 바이비트 바이빗, 첫 입금 대박혜택 최대 3천달러 받기! (0) 2021.12.18 최적 비트코인 거래소는? 바이낸스 바이비트 비트맥스 장단점 비교분석 (0) 2021.09.28 비트코인 거래소 빗썸-코인원-코빗, 트래블 룰 합작법인 ‘CODE’ 출범 (0) 2021.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