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익스플로어(IE)나 크롬플러스 혹은 사파리 등에서는 문제없이 보이는데 유독 파이어폭스(firefox) 브라우져에서만 웹이 깨져서 보이지 않거나 주석이 보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파이어폭스 같은 특정브라우져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향후 스마트폰을 통한 오픈 환경이 대세로 간다고 했을때 다양한 브라우져를 통한 방문자의 접근이 제약을 받게 되므로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사용하지 않았기에 이런 현상을 모르고 있다가 우연히 블로그를 방문한 지인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익스플로어나 구글크롬, 사파리 등에서는 잘 보이는 페이지가 파이어폭스에서만 보면 블로그 자체가 깨져 포스팅을 읽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내용이 삭제되어 있지를 않나..주석처리한 부분이 보이질 않나...정말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파이어폭스(Firefox)

파이어폭스를 다운받아서 한참을 여러가지 수정해 본 결과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바로 HTML 주석에 관한 웹 표준이 문제였는데...익스플로어에서 블로그를 만든것이니 이녀석은 넘어가고 구글크롬플러스나 사파리는 표준에 조금 관대한 것같은데, 파이어폭스의 경우 정확한 표준만을 허용하는 것 같습니다.

비공식 표준인 HTML 주석처리

일반적으로 HTML 주석을 달때 보기에도 편하고 해서 습관적으로

<!---------------   [주석처리할 내용] ---------------->

이런 식으로 많이 사용해 왔는데..이게 비공식 표준인지라 파이어폭스에서만큼은 주석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오동작(오류)을 하게 됩니다.

더 큰 문제는 저렇게 처리된 주석의 내용은 보여주면서 정작 보여주어야 할 내용들은 먹어?(보여주지 않는)버린다는 입니다. 


공식 표준인 HTML 주석처리

그렇다면 HTML 주석의 공식 표준을 지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주석처리할 내용] -->

바로 이런식으로 사용해야 표준을 따르는 것이 되며, 파이어폭스를 비롯한 모든 브라우져에서 정상적으로 원하는 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잘못 처리되었던 주석을 모두 표준을 지켜 바꿔준 결과 지금은 파이어폭스에서도 정상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편하다고 잘못된 습관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HTML 주석 습관을 고침으로써 브라우져간의 호환성을 높여주어 나아가 방문자의 증가를 가져올 것입니다.
어찌보면 파이어폭스를 만든 모질라란 회사가 깐깐?하다고 생각들수도 있겠지만, 웹표준을 준수하겠다는 고집은 높히쳐 줄만한 것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이상 파이어폭스 (Firefox), HTML 주석 오류 및 웹 깨짐 현상 해결법 이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은빛늑대(天狼)

MIXI (Martial arts, Investment in stocks X Information tech) World...since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