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동소패왕 유운초(劉雲樵) - 2
    무림 객잔/팔극권(八極拳) 2009. 2. 14. 08:56
    반응형
    산동소패왕 유운초(劉雲樵) 


    유운초는 호를 소진(笑塵), 하북성 창현 맹촌의 출신이다. 어렸을 적부터 동향인 자로부터 태조장권을, 또 조부인 유자경(섬서성 知府를 지냈음)의 보표(경호원)인 장요정으로 부터 고전(古傳)의 연청권을 배웠다.

    10세때 신창 이서문에게 팔극권벽괘장을 배웠고 나중에 스승을 집에 맞아들여 10여년간에 걸쳐 가르침을 받았으며 마침내 그 기를 온전히 다 물려 받았다.

    이윽고 스승을 모시고 산동성에 갔었는데 그 고장에서 알게된 정자성으로부터 육합당랑권을 배웠고 다시 이어서 궁보전으로 부터 팔괘장을 배웠다. 또한 사형인 장양오 장군에게서 태극권. 검. 도를 배웠고 산동. 하북 각징의 무술가와 시합을 벌여 늘 승리를 거두어 "소패왕" 이란 별명을 듣게 된다.

    일찌기 대만 총통부 경비대 및 시위대 의 무술교사를 역임했거니와 1968년 말레이지아에서 개최된 "중국무술표연대회"에 초청되어 이서문 적전인 팔극권을 연무하였다. 이 연무를 보고 이 때 모인 대만,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홍콩, 말레지아 등 각국 대표인 무술가는 모두 경탄했다. 기법이 무궁무진하여 그 깊이를 알수 없을 정도였기 때문이다.

    관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주로 제자 양성에 전념했는데 제자로는 양기자, 서기, 소욱창, 대사철, 황위철, 황의남이 있다.
                                                                                    <발췌 : 도설 중국무술사>


    이서문 노사
    팔극권은 크게 초기, 중기, 말기의 세부분으로 나눌수 있는데...

    곽전각 노사동북장춘계열의 팔극권은 초기의 이서문 노사가 배운 그대로의 원형의 팔극권이라 할수 있고..
    유운초 노사무단계열의 팔극권은 말기
    팔극권으로 이서문 노사의 경험에 의한 어느정도 정리되고 다듬어진 팔극권이라 할수 있습니다.

    유운초 노사는 권보상으로는 육합당랑문쪽에 올라 계시고...
    1992년 1월 21일, 83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